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악산 등산, 갤럭시워치액티브로 심박수 측정 2번째 후기

대한민국구석구석

by happywalker 2020. 3. 30. 10:48

본문

반응형

관악산 등산시 나의 심박수는 얼마나 나왔을까요? 갤럭시워치액티브로 측정해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웨어러블 장치인 갤럭시워치액티브 기능 중에 하나인 심박수 측정과 활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워치액티브

저는 하루 1만보 생활자입니다. 최대한 이 걸음수를 채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지요. 그 결과 이번달에 [아래사진]과 같이 30일 오전 기준으로 29번을 성공했습니다. 오늘과 31일인 내일까지 1만보 달성하면 3월에도 1만보 꽉 채운 달이 된답니다.

 

1만보 월간 분석 (출처: 토스 만보기)

 

1만보는 주로 양재천,  과천대공원 등 평지 산책로를 자주 이용합니다. 그리고 가끔씩 근육강화를 위해 관악산 등산을 하는데요. 최근에도 [아래사진]과 코스로 관악산을 다녀왔습니다.  코스는 과천역에서 시작해서 과천향교에서 계곡길을 따라 연주암까지 올라갑니다. 잠시 그곳에서 휴식을 취한 다음 수백개의 계단을 올라 최종 목적지인 kbs 송신소 기점까지 다녀왔습니다.

 

관악산 등산 코스

 

저는 관악산 등산시에 꼭 챙기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웨어러블 장치인 갤럭시워치액티브입니다. 이것을 차고 걸으면 걸은 거리, 걸음수, 심박수, 소모칼로리 등을 알려주는데 저의 건강관리 보조도구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관악산 등산시에도 이 장치는 아래와 같은 건강 세부정보를 알려주었네요. 한번 살펴볼게요.

지하철 4호선 과천역에서 관악산 정상인근인 KBS송신소 기점까지 거리는 4.1Km,  소요된 시간은 1시간 9분(휴식시간 제외)이 걸렸습니다. 15분정도 휴식타임을 가졌다고 갤러시워치 액티브는 알려줍니다. 소모된 칼로리는 660kcal, 걸음수는 약 7천 100보를 걸었네요. 걸은 속도도 알려주는 데요. 최고는 9.5km이지만 평균속도는 3.5km입니다. 고도는 최고높이는 619m, 최저는 43m입니다. 

 

관악산 등산시 갤럭시워치액티브 상세정보

 

심박수는 어땠을까요? 
최대심박수는 161bpm인데요. 평상시 60-70bpm에 비해 2.6배의 부하가 걸렸네요.

[아래사진]은 등산시 고도와 심박수의 관계입니다. 왼쪽이 심박수, 오른쪽이 고도를 표시하고 있는데요.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심박수도 올라감을 이 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고도와 심박수의 관계

 

[아래링크]는 이 앞전에 같은 코스로 등산했을때의 포스팅 내용인데요. 그때는 최대 심박수가 156bpm, 이번에는 161bpm 등으로 그때 그때 다른 결과를 보여 줍니다. 그래서 이 데이터를 100% 신뢰하기보다는 그냥 재미로 참고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면 측정 환경이 그렇게 좋치 않습니다. 예로 등산하다 보면 이 워치는 땀 등으로 손목에서 이리 저리 움직입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데이터는 오차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2020/03/23 - [생활정보] - 관악산 등산 _ 갤럭시워치액티브 심박수 측정 결과는 ???

관악산 등산 _ 갤럭시워치액티브 심박수 측정 결과는 ???

주말에 관악산 등산하면서 저의 건강관리를 위해 갤럭시워치액티브 켜고 심박수를 측정했어요. 수치가 어떻게 나왔을까요? 제가 생각했던거와 다르게 의외의 결과가 나왔어요. 함께 보시지요. 먼저 주말 날씨입니..

i-am-walker.tistory.com

그래도 오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방법은 있습니다.

갤럭시워치액티브 사용설명서에서는 "갤러시워치 액티브 올바르게 착용하기"에 대해 "손목뼈를 피해 팔꿈치 쪽으로 올려 손목에 맞게 착용하세요."라고 설명합니다.

 

갤럭시워치액티브 심박수 측정센서와 올바른 착용

 

갤럭시 워치 액티브 올바르게 착용하기

심박수 측정 기능을 사용하거나 운동 기능을 시작하면 심박수가 자동으로 측정됩니다. 심박수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손목뼈를 피해 팔꿈치 쪽으로 올려 손목에 맞게 착용하세요.

밴드를 너무 꽉 조이면 피부 자극이 발생할 수 있고 느슨하게 하면 마찰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설명서에는 심박수 측정 관련해서 아주 장문의 주의 사항이 적시되어 있는데요. 읽다보니 너무 많은 경우의 수를 다 적어놓은 듯 보여 읽을 수록 꽤 불편하네요. 그래도 참고삼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심박수 측정은 인체의 심박수 측정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환경 조건에 따라 정확하지 않은 심박수 측정값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심박수 측정값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 작동 중인 심박수 측정 센서를 눈에 직접 대지 마세요. 특히 영유아들이 측정 센서를 눈에 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눈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환경 및 측정 조건, 사용자의 생리적 상태에 따라 심박수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심박수를 측정한 경우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몸을 따뜻하게 한 후에 측정하세요.
- 측정 중 움직일 경우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손목이 가는 경우 빛 반사가 고르지 않아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팔꿈치 쪽으로 올려 착용한 후 측정하세요.
- 흡연이나 음주 후에는 심장 박동이 빨라져 측정값이 평소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측정 중 말을 하거나 하품, 심호흡을 하면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혈액 순환, 혈압, 피부 상태 등에 따라 빛 반사가 고르지 않을 수 있어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심박이 매우 낮거나 높은 경우 심박수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체모 또는 이물이 빛 반사를 막을 경우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영유아의 심박을 측정할 경우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심박수 측정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손목에서 측정 위치를 바꾸어 측정하세요. 예를 들어 심박수 측정 센서를 손목 위의 상하 또는 좌우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측정을 시도해 보세요. 또는 심박수 측정 센서가 피부와 접촉할 수 있도록 팔 안쪽으로 착용하세요.
- 심박수 측정 센서에 이물질이 묻어 있는 경우 깨끗이 청소한 다음 사용하세요.
- 제품의 발열이 심한 경우 온도가 내려갈 때까지 제품을 착용하지 마세요. 제품의 뜨거운 표면이 피부와 오랜 시간 닿아 있을 경우 저온 화상의 우려가 있습니다.

갤럭시워치액티브의 심박수 측정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워치가 손목에서 움직이질 않아야 되는데요. 등산하다보면 그렇게 될수가 없는 현실적인 상황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장치를 이용한 심박수는 위에서 거론했다시피 그냥 재미삼아 측정해 보는것이 가장 좋은 활용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저는 1만보 걸을때는 항상 이 갤럭시워치액티브를 차고 걷는 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