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식물원 한강보행육교에서 바라본 마곡대교? 마곡철교?

대한민국구석구석

by happywalker 2020. 7. 27. 09:09

본문

반응형

서울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서울식물원에 가면 저는 반드시 한강 올림픽대로를 가로지르는 한강 보행육교는 꼭 들립니다. 이곳에 가면 막힘없이 뻥 뚫린 시원한 도심 뷰, 즉 한강과 어우러진 마곡대교, 방화대교, 올림픽대로를 볼 수 있고 또한 대덕산, 북한산 등을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이 많은 것들 중에 마곡대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식물원 한강보행육교 위치

카카오 맵에서 "한강 보행육교"는 검색이 안됩니다. 그러나 네이버 지도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한강보행육교"로 검색이 된답니다. 카카오맵 등 2개 지도 모두 위성사진에서는 이 육교 표시가 안되어 있네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위치 표시를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암튼 한강 산책로와 서울식물원을 연결하는 한강보행육교 위치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한강 자전거길에서 서울식물원을 탐방하고자 한다면 이곳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참고로 서울식물원에서 자전거 탑승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끌고 다녀야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성사진 보면 이곳에서 보는 한강뷰가 어떨지 어느정도 감을 잡으셨을 것입니다. 동쪽에서 구비구비 흘러 서쪽으로 흘러가는 한강뷰는 막힘이 없습니다. 또한 시정거리 좋은 날은 북한산이 손에 잡힐 듯 가깝운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서울식물원 한강보행육교 위치

 

마곡대교? 마곡철교?

서울 강서구 마곡동과 경기도 고양시 현청동 사이를 연결하는 이 마곡대교는 총길이 1,090m 철교로 2010년 12월에 개통되었습니다. 이곳으로 인천국제공항을 오고 가는 열차가 다니기에 아무 생각 없이 이 다리 이름이 "마곡철교"로 불렀는데요. 포스팅을 위해 자료조사하다 보니 이곳의 공식 명칭은 "마곡대교"네요. 국내 포털 지도에도 마곡철교가 아닌 마곡대교로 표시가 되어 있답니다. 앞으론 마곡철교가 아닌 마곡대교로 불러주세요.

 

[아래 사진]이 한강을 가로지르는 마곡대교입니다.

지식백과에 따르면 이 다리 총길이는 2393m로 이 가운데 한강 횡단 구간이 1,090m, 강북 접속교 1,010m, 강남 접속교 293m이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다리는 "한강에 놓인 다리 가운데 잠실철교·한강철교·당산철교에 이어 4번째 철도 전용 다리이며, 방화대교와 가양대교 사이에 있다."라고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식물원 한강보행육교에서 바라본 마곡대교

 

한강 수위 가늠해 보다

서울식물원 한강보행육교에서는 교각을 포함해서 마곡대교를 아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가 많이 오면 한강 수위가 어느 정도 올랐는지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가 있답니다. 최근 장맛비가 예사롭지 않았어요. 수도권에서 내리는 비 대부분은 이 한강을 통해 서해 바다로 흘러가기에 경기북부지역에서 비가 많이 오면 한강 수위는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장맛비가 아주 세게 온날과 그렇지 않은 날 비교 사진입니다.

위에 있는 사진은 지난 23일 아침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 날은 교각 받침(정확한 용어???)이 수면 위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러나 아래에 있는 사진은 교각 받침이 물에 잠겼는데요. 이 날은 위 사진 촬영 다음날인 24일 아침입니다. 하루 사이에 엄청난 량의 비가 내린 것이지요. 이 넓은 한강에서 수위가 이 정도로 올라갔다는 것은 강수량이 어느 정도인지 충분히 가늠할 수 있었답니다. 

서울식물원 한강보행육교에서 바라본 마곡대교 교각 한강 수위

마곡대교 교각 시공법

토목에 대한 건축 전문가가 아니라 이런 대교의 교각을 어떻게 건설하는지 참 궁금합니다. 건설과정을 어디서 볼 수도 없고요. 백과사전에 설명한 내용으로 궁금증을 다소나마 해결해 봅니다.

 

마곡대교 하부구조 교각은 총 13기입니다. 이중 11기는 우물통 기초 공법으로, 2기는 현장말뚝 타설 공법으로 시공되었다고 하네요. 공법에 대해서는 별도 공부해야겠어요.

 

그리고 교량의 상부 구조는 "경사재의 상·하향이 교대로 된 워런 트러스(Warren Truss) 상로교(上路橋 : 궤도를 지탱하는 바닥 틀을 거더의 상부에 배치한 구조)이다."라고 하면서 "철골 트러스를 지상에서 완전히 용접, 조립한 다음 바지선으로 운반해 리프팅 타워(lifting tower)를 이용하여 일괄 가설하는 대 블록 가설 공법으로 시공되었다."라고도 설명합니다. 참 대단한 기술력입니다.

방화대교와 가양대교 사이에 있는 마곡대교

지금까지 "서울식물원 한강보행육교에서 바라본 마곡대교? 마곡철교?"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에는 이 교각이 어디까지 잠길 지도 여름철과 한번 비교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