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걷기 좋은 보도, 맞춤형 종량제 봉투 등 주민 만족도 높인 최고 지자체는?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3. 6. 16. 00:46

본문

반응형

두 발로 동네 구석구석 걷기를 매일 하다 보니 정부 보도자료에서 걷기 내용이 나오면 눈이 번쩍 뜨입니다. 최근 행안부에서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누구나 안전하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도(步道)를 설치․관리하고, 주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종량제 봉투로 주민 만족도를 높인 최고의 지자체를 찾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느 지자체가 될지 무척이나 궁금합니다.

평가기준 등 주만 만족도를 높인 최고의 지자체는 어떤 방식으로 선정하는지 행안부 자료를 토대로 살펴보겠습니다.

걷기 좋은 보도 등 주민 만족도 높인 최고 자자체는?

걷기 좋은 보도 등 주민 만족도 높인 최고 자자체 선정 개요

행정안전부는 최근 한국행정연구원과 공동으로 ‘제2회 정부혁신 최초‧최고’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로 국민의 일상을 편하고 안전하게 바꾼 혁신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정부혁신 최고 공모와 최초 후보사례 검증은 6월 5일부터 6월 23일까지 행정‧공공기관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하네요.

일상을 바꾼 최초, 최고

정부혁신 최고 공모

정부혁신 최고 공모는 지자체가 운용 중인 보도의 설치‧관리, 쓰레기 종량제 봉투 2개 분야입니다.

 

먼저, 보도 설치‧관리 분야에서는 효율적인 설치‧관리로 예산을 절감하고 구역에 맞는 디자인과 기능 등을 갖춘 보도(침수 위험 구간에 투수성 높은 보도블록 및 콘크리트형 보도 설치 등)를 설치하여, 보도블록의 잦은 교체 없이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만든 사례를 찾습니다.

두 번째, 쓰레기 종량제 봉투 분야에서는 주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종량제 봉투 정책(1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쓰레기 종량제 봉투 등)을 실시하고 봉투에 적절한 디자인이나 기능(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문자ㆍ다국어 표기를 활용한 안내 등) 등을 적용함으로써, 지역 주민이 쓰레기 배출을 올바르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주민의 만족도를 높인 사례입니다.

새로운 시도

행안부는 새로운 시도도 검증한다고 합니다.

예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 시설물이 눈에 잘 띄도록 개선한 사례와 남자 공중화장실에 기저귀 교환대를 설치하여 공동 육아라는 사회적 변화에 발맞춘 국내 최초 사례를 검증합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시작한 혁신이 다른 나라로 확산된 사례와 어느 나라보다 뛰어난 공공서비스로 국민적 자긍심을 높인 사례를 정부혁신 ‘세계 최초․최고’로 발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느 화장실인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남자화장실에 기저귀 교환대가 설치되어 있어서 시니어인 저는 그 설치물을 눈여겨본 적이 있어요. 그리고 세상이 이렇게 변하고 있구나를 생각했던 적도 있습니다.

 

평가 및 검증 그리고 향후 계획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평가 및 검증은 정부혁신 및 각 분야 전문가, 한국행정연구원, 국민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평가 및 검증을 통해 최초‧최고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선정위원회 평가 일정은  2023년 6월 말~7월 중순경, 선정결과 발표는 2023년 7월 중순 이후입니다.

 

선정 기관에는 인증패 등을 부여하여 자긍심을 높이고, 우수 사례를 정부혁신 누리집(혁신 24)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더불어 국제행사 소개, 영문콘텐츠 제작 등 국내․외로 소개하여 대한민국 정부 혁신 성과를 널리 알릴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 혁신한 담당자에게 포상금도 두둑하게 줬으면 좋겠네요.

 

정부혁신 최초․최고 추진 경과

정부혁신 최초 최고가 이번 처음인 줄 알았는데 이번이 2번째라고 하네요.

그동안 추진경과 살펴봅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월부터 정부혁신 최초․최고 사례를 발굴해 오고 있으며 지난 4월 발표한 제1회 정부혁신 최초·최고 사례로는 점자여권(외교부), 도로노면 색깔유도선(한국도로공사) 등 총 8개가 최초 사례로 선정되었고, 최고 사례는 서울 서초구의 횡단보도 그늘막, 강원 삼척시의 어르신 안부 확인 등 9개가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도로노면 색깔유도선은 티맵 내비게이션 이용 시에도 갈림길에서 색상이 표시되어 아주 편리하게 사용 중에 있는데 이것은 한국도로공사 정부혁신 사례 중의 하나였네요.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를 현장에 반영시켜 주어 이 글을 빌어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국내 최고/최초 검증 분야 및 관련 내용

구분 내용
국내최고공모 보도
설치‧관리
분야
- 지자체가 효율적인 보도 설치ㆍ관리로 예산을 절감하고 구역에 맞는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보도*를 설치하여, 보도블럭의 잦은 교체없이 주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한 사례(운용방식, 디자인, 기능성 등 종합적 고려)

* 침수 위험 구간에 투수성 높은 보도블럭 및 콘크리트형 보도 설치 등
쓰레기종량제
봉투 분야
- 주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종량제 봉투 정책(1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종량제 봉투 등)을 실시하고, 종량제 봉투에 적절한 디자인이나 기능* 등을 적용함으로써 지역 주민이 쓰레기 배출을 올바르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주민 만족도를 높인 사례(디자인, 기능성, 운용방식 등 종합적 고려) 

*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문자ㆍ다국어 표기를 활용한 안내 등
국내최초검증 - 어린이보호구역 안전 시설물에 노란색 표시방법 적용 기관(장소)
- 공중 남자 화장실 내 기저귀 교환대 설치 기관(장소)

 


이번 "제2회 정부혁신 최초 최고를 찾아라"에서는 어떤 아이템이 선정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걷기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보행로 없는 도로에서 보행자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그런 혁신 사례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