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 시민 기자(취재, 사진 영상 분야) 모집 소개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2. 1. 17. 02:13

본문

반응형

시민이 직접 취재하고 경험한 시민 체험형 뉴스를 온라인 뉴스룸인 "내 손안에 서울"에 발행할 수 있는 서울 시민 기자를 모집하네요. 오늘 포스팅은 이 시민 기자 역할과 모집 공고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 서울 시민 기자 모집 소개

 

서울 시민 기자 개요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민 기자는 서울시를 대표하는 가장 규모가 큰 개방형 시민기자단으로, 서울시의 주요 정책/시설/행사/생활정보 등을 주제로 '시민이 직접 취재한 시민체험형 서울 뉴스'를 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이들이 전하는 뉴스를 인터넷을 통해 서울시 소식을 자주 듣고 있습니다.

 

서울 시민 기자 모집 안내

이들은 2003년 선발/위촉 제로 시작하여, 2013년부터 시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개방제로 운영하며, 18년 동안 서울시민의 목소리를 대표해 오고 있다고 하는데 역사가 꽤 깊네요. 2021년인 지난해에는 1,406명의 서울시민기자가 가입해, 청년 1인 가구로서 경험한 '1인 가구 지원사업', 사회초년생으로서 취재한 '서울 영테크, 학부모로서 바라본 '서울런' 등 서울시 주요 정책에 관심을 갖고 시민의 눈높이에서 현장감 있게 기사로 전했다고 서울시는 알려주네요. 

특히 1인 가구 밀집 지역을 순찰하는 안심마을보안관 야간 동행 취재 등에 적극 참여하며, 주/야간을 가리지 않는 '무한 열정'으로 활동에 임했으며, 백신 접종 후기 등을 영상으로 알차게 구성해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에 '꿀잼 본능'을 살려 흡입력과 재미를 담아 개인이 가진 뛰어난 역량을 기사에 녹여냈다고 하는데 저도 이 부분은 한번 챙겨봐야겠네요.

 

서울 시민 기자 모집 세부 내용

모집기간은 1월 14일(금)부터 1월 26일(수)까지입니다. 자격은 서울시민 또는 서울생활권자(서울 소재 직장/학교를 다니는 시민)라면 누구나 신청, 가입할 수 있네요. 활동기간은 2022년 2월부터 내년도 1월까지 1년입니다.


모집 분야는 취재기자, 사진/영상기자 등 2개 분야로 나눠서 모집합니다. 접수는 <내 손안에 서울> 및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14일 10시부터 https://mediahub.seoul.go.kr/citizen/info/citizenInfo.do 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취재기자는 글과 사진 중심으로 구성한 기사를 작성하며, 사진/영상기자는 사진과 영상을 중심으로 구성한 기사를 작성해 활동하게 됩니다. 지난해 활동했던 서울 시민 기자도 2022년 활동을 계속하길 원한다면 모집기간 내 다시 가입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 가입된 서울시민기자에겐 개별 메일을 통해 자세한 활동방법 및 기사 작성 방법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서울 시민 기자 활동 혜택

서울 시민 기자로 활동하면 소정의 원고료 및 서울시 주요 행사 초청 및 시정 참여기회가 주어집니다. 기사가 채택/발행된 시민기자에게는 기자증 및 활동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며, 우수 활동 시민기자에게는 서울시장 표창장 수여 등의 혜택이 주어지네요. 더불어 글쓰기 및 사진 촬영 등 시민 기자 활동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들이 작성한 서울소식은 서울시 온라인 뉴스룸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에 게재되며, 매일(월~금요일) 아침 발송하는 뉴스레터(현재 구독자 87만 명)로도 전달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매일 아침 인터넷 메일을 열면 서울시 소식이 와있던데 이것이 이들이 작성한 내용이었네요.

 

[아래 사진]은 서울시 누리집에서 캡처한 2022 서울 시민 기자 모집 공고문입니다.

2022년 서울 시민 기자 모집 공고문

지금까지 2022년 서울 시민 기자 모집 공고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관심 있는 분께서는 원고료 지급, 주요 행사 초청 및 시정 참여 기회 제공, 우수 활동자 서울 시장 표창창 수여 등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접수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한은 오는 26일까지입니다.

 

그럼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1.12.12 - [생활정보] - 30년 된 "선유고가차도" 내년 말 역사속으로...

2022.01.07 - [분류 전체보기] - 지난해 대중교통비 8만 9천원 절감했던 "알뜰 교통카드" 어플 소개

2022.01.03 - [생활정보] - 제로배달 유니온 어플 설치 포기 후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