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S 모바일 라디오 어플 '콩', 업그레이드 기능 소개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2. 1. 19. 01:06

본문

반응형

KBS는 최근 스마트폰에서 더 편하고 더 쉽게 kbs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모바일 라디오 어플 콩(kong)을 공개했어요. 어떤 기능이 새로워졌는지 소개할게요.

KBS 모바일 라디오 어플 콩 소개

KBS 모바일 라디오 어플 "콩"의 진화 내용

방송국마다 라디오 어플이 각각 달라 청취자는 참 불편해요. 언젠가는 통합이 되겠지요.

암튼 KBS 라디오 어플 콩이 새해 들어 새로워졌다고 해요.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KBS가 발표한 라디오 어플 콩 개선 내용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키워드는 3가지네요.

2021년 최신 디자인 '뉴모피즘UI'/UX 트렌드 반영, 개인화 기능 강화 및 편의 기능 대폭 확대, 라디오 명품 프로그램 다시 듣기 서비스인 '라디오 명품관'신설 등으로 요약 가능합니다.

 

세부 내용입니다.
이번 개선된 '콩' 어플은 앱 최신 디자인 트랜드인 '뉴모피즘 UI' 앱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야간에 이용할 때에도 눈의 피로감을 줄여줄 수 있도록 다크 모드 테마를 지원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시켰습니다. 

KBS 모바일 라디오 어플 콩 다크모드

콘텐츠 측면입니다.

실시간 KBS의 라디오 채널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던 KBS의 라디오 명품 콘텐츠 메뉴를 추가했습니다. 이용자들은 콩앱 메인 영역에 신설되는 [라디오 명품관]을 통해 1,000여 편이 넘는 역사 대장정 다큐드라마 ‘역사를 찾아서’와 조수미 데뷔 35주년 기념 라디오 드라마 ‘오픈 다큐멘터리’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S 라디오 명품관


그리고 새롭게 선보이는 하단 메뉴바에는 이용자 사용빈도가 높은 다시듣기, 편성표, my 메뉴를 새롭게 배치하여 이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my 메뉴에는 이와 함께 즐겨 찾는 채널, 다시듣기 저장, 알림 예약, 취침예약 등 개인화 영역을 대폭 강화하여 언제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KBS 라디오 앱의 기능성까지 확보했다고 KBS는 강조했습니다.

KBS 라디오 어플 ‘콩’ 신규버전은 2022년 1월 3일부터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저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서 현재 사용 중에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말하는 라디오 어플 콩의 새로운 기능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구글 플레이에 따르면 KBS 모바일 라디오 어플 콩의 새로운 기능은 채팅 메시지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글자 크기 변경, 스마트폰 설정에서 글자 크기를 변경하셨을 경우, 콩 채팅에도 적용되도록 변경, 일부 스마트폰에서 다시 듣기 재생이 되지 않던 현상을 개선, 이 외 버그 수정 및 앱 안정성이 개선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어플에 대한 주요 서비스도 상세하게 하고 있는데요. 청취자에게 도움 될 것 같아 전문을 다음표와 같이 가져왔습니다.

[세상을 듣는 창 KBS 라디오 KONG]
- 정치, 시사, 음악, 예술, 문화, 세상의 모든 것! 세상을 듣는 창 KBS 라디오 KONG
- "KONG PRIME" 대한민국 라디오의 역사, 그 속에서 발굴한 명품 오디오 클립! 지금 콩에서 확인하세요.
- "참여하는 라디오" 듣고 보고 즐기는 라디오! 실시간 채팅에 지금 참여하세요.
- "함께하는 라디오" 일상 속 함께하는 라디오! 나만의 재생목록, 즐겨찾기, 알람 등 편의 기능과 함께하세요.

[주요서비스]
- 실시간 라디오 청취, 실시간 보이는 라디오 시청, 실시간 라디오 선곡표
- 청취자들과 함께하는 실시간 채팅, 게시판, 사연 참여
- 라디오 다시듣기, 라디오 편성표
- 라디오 주파수 안내, 전체 프로그램 안내
- 나만의 재생목록, 알람예약, 취침예약 등 편의기능

 

우리가 스마트폰에서 라디오를 듣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있어요. 하나는 스마트폰에 있는 "라디오"라고 하는 데이터 소모 없이 공짜로 듣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위에 설명한 라디오 어플 콩을 이용해서 듣는 방법입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공짜로 라디오를 듣느냐 아니냐입니다.

 

그런데요. 데이터를 이용해 라디오 청취할 경우 데이터 폭탄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예로 라디오 어플 "콩"으로 데이터 이용해 라디오를 듣다가 다른 볼일로 듣지 않을 경우 반드시 이 앱을 꺼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종료될 때까지 데이터는 소모됩니다. 그러면서 스마트폰에서는 데이터 소모가 얼마 되었다고 경고 팝업이 뜹니다. 이거 관리 안 하면 데이터 폭탄 맞을 수 있습니다. 단, 와이파이에서는 아무 관계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공짜로 라디오 들을 수 있는 앱 "라디오"를 많이 활용합니다.

 

2021.08.02 - [생활정보] - 갤럭시 S21 울트라 FM "라디오" 어플로 지하철 수신 채널 확인 후기

2021.07.05 - [생활정보] - 스마트폰 갤럭시 S21 FM 라디오 앱 활용기 (데이터 없이 라디오 듣기 가능)

2021.06.13 - [생활정보] - 스마트폰 갤럭시 S21 FM 라디오 이어폰 구매 허탕 후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