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상 클립, 오디오, 이미지 등 무료 다운 로드 가능한 "KBS 바다" 콘텐츠, 권장 되는 이용 범위 소개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2. 3. 14. 00:39

본문

반응형

6300백 이상의 영상 클립, 5,300여 개의 이미지, 50개 이상의 오디오 등을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kbs 바다"가 최근 오픈했는데 이용해보셨나요? 저도 이 사이트를 한번 둘러봤는데요. 고화질 자연 다큐 영상들이 정말 바닷속 물고기처럼 어마어마하게 많이 저장되어 있더군요.

 

그런데 이 이곳에 있는 영상 클립 등을 무료 다운로드는 가능한데 편집해서 어디까지 배포가 가능한지가 아주 애매합니다. 그래서 찾아봤더니 kbs바다 누리집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kbs바다에 있는 콘텐츠를 이용할 경우 권장되는 이용범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KBS 바다 콘텐츠 권장 이용 범위 소개

KBS 바다 소개

권장되는 이용범위에 대해 소개하기 전에 먼저 KBS 바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KBS 바다 누리집에 따르면 이것은 "5천만의 이미지 5천만의 크리에이티브"라는 표현하네요. 그러면서 "놀라운 잠재력을 발견하세요. 반짝이는 창의성을 극대화하세요. KBS바다가 당신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KBS바다는 영상 클립과 이미지 그리고 오디오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공 스톡 콘텐츠 서비스입니다."라고 하면서 "KBS 아카이브가 보존한 고품질 콘텐츠가 당신의 바다에 있습니다. 찾으세요, 발견하세요, 받아 가세요, 그리고 자유롭게 활용하세요."라고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에는 "너와 내가 발견한 콘텐츠 바다, KBS 바다"라고 KBS는 이곳 소개를 마무리합니다.

 

바닷속 콘텐츠에는 영상 클립이 6300개 이상, 이미지 5300개 이상, 오디오 50개 이상, 컬렉션 190 개 이상의 보물이 숨어 있습니다. 

KBS 바다 소개 및 바다속 콘텐츠 내용

KBS 바다 사용법

이곳에는 190여 가지의 주제의 다양한 컬렉션으로 펼쳐지는, 6,300개 이상의 영상 클립, 5,300개 이상의 이미지와 오디오. 동물, 식물, 헤리티지, 한국의 풍경과 랜드마크까지 다양한 소재가 있다고 KBS 말합니다.

 

자료가 필요하고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검색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찾습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다운로드하면 끝입니다. KBS 바다에서 콘텐츠 다운로드는 이처럼 아주 간단합니다.

 

개인에 한하여 콘텐츠 제작, 교육과 학습, 학술과 연구, 개인 SNS에 활용할 수 있다고 KBS 밝히고 있습니다. 출처 표시를 하고 2차 저작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정해진 규칙만 준수해 주세요.

KBS 바다 사용법

KBS 바다 권장되는 이용범위

지금부터는 KBS 바닷속에 있는 콘텐츠 사용에 대한 권장되는 이용범위에 대해 살펴봅니다.

KBS는 콘텐츠 제작, 교육 학습 등 4가지 분야로 정리해서 게시했네요. 하나하나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제작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공익적 영상을 제작할 수 있고, 공모전에 응모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편집 연습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한 2차 저작물을 전송,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SNS에 사용할 수 있고, 짤방 제작도 가능합니다.

 

교육 학습

교육과 학습은 kbs바다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입니다. 교사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와 시험문제 출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미디어 교육에 활용하거나 과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학술 연구

고등교육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목적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학부생은 리포트와 세미나, 프레젠테이션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석박사 이상의 과정에서는 학술 논문과 연구 과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에 접근하고, 이해하며 비판하는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미디어를 적절하게 생산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아우르는 미디어 정보 활용 능력을 함양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아래 사진]은 KBS가 게시한 권장되는 이용범위 캡처 사진입니다.

KBS 바다 권장되는 이용 범위

지금까지 영상, 오디오 클립, 이미지 등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KBS 바다"에 콘텐츠의 권장되는 이용 범위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어떠신가요?

어디에 사용해야 할지 사용처가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잡히나요?

 

블로그 등 SNS에 개인적 사용은 크게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상업적이지만 않으면 이 KBS 바다에 있는 고품질의 영상 클립 최대한 활용해도 되겠어요.

 

2022.03.08 - [대한민국구석구석] - 영상 클립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소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