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흑석역 인근 가볼만한곳..효사정

대한민국구석구석

by happywalker 2023. 7. 9. 00:30

본문

반응형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인근에서 점심 약속이 있는데 약속시간보다 좀 일찍 도착할 것 같습니다. 평상시 흑석역 인근 올림픽대로를 지나면서 언덕 위에 있는 정자가 궁금했는데 잘 되었다 싶어 이곳을 여유 있게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흑석역 인근 가볼 만한 곳 효사정에 대해 살펴봅니다.

순서는 효사정 위치와 정자소개 그리고 이곳에서 바라본 한강 뷰 소개입니다.

자 그럼 효사정으로 출발~~~~~~~~~~~~~ 

흑석역 인근 가볼만한곳 효사정

효사정 위치

효사정은 서울시 동작구 현충로 55에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 하늘 뷰로 이곳 주변을 살펴보면 아래사진과 같은데 보자마자 뷰가 어떨지 상상이 되지요.

효사정은 효사정공원에서 가장 높은데 있는 정자입니다.

효사정 공원 하늘뷰, 출처: 네이버 지도 캡처

효사정에서 본 힐링뷰 사진 하나를 먼저 투척합니다.

한강 중간에 있는 섬이 노들섬입니다.

효사정에서 본 힐링 한강뷰

효사정 소개

이곳은 한강변 언덕에 있습니다.

폭염주의보가 있는 날은 흑석역 1번 출구에서 아무리 가깝다 하더라도 정자에 도착하면 땀이 한 바가지 쏟아집니다. 하지만 힐링뷰가 있어 한 바가지 땀은 희석됩니다.

 

효사정에 도착하면 다른 정자에서 볼 수 없는 희한 분위기를 느껴집니다.

그것은 다른 곳보다 다소 많아 보이는 정자 주변 안내문입니다. 그만큼 이곳은 찾은 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이 많아서 그런 것이다라고 이해는 가지만 좀 과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치 공식석상에서 퇴직한 선배들에게 짧게 격려 멘트 부탁했는데 세월아 내 월아 마이크를 놓지 않은 그런 첫인상을 받았습니다.

 

암튼 이곳 안내문에는 효사정을 한강을 끼고 있는 수많은 정자 종 경관이 가장 뛰어난 등 여러 가지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효사정(Hyosajeong Pavilion)

효사정은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 한강변 남쪽 언덕에 있는 정자로써, 조선 세종 때 한성부윤과 우의정을 지낸 공숙공 노한의 별장이었다. 노한은 모친이 돌아 가시자 지금 이 자리에 정자를 짓고 3년간 시묘를 하였으며 때때로 정자에 올라가 모친을 그리워하기도 하며 멀리 북쪽을 바라보면서 개성에 묘를 쓴 아버지를 추모했다고 한다.



효사정이라는 이름은 노한과 동서지간이었던 호조참판 강석덕이 지었으며, 넓이 46.98m2의 정면 3칸, 측면 2칸에 5량집으로 난간을 두르고 팔작지붕을 얹은 형태로써 일제 때 한강 신사가 있던 자리에 1993년 재로 지은 건물이다. 또한 효사정은 예로부터 효도의 상징으로 유명했을 뿐 아니라 한강을 끼고 있는 수많은 정자 종 경관이 가장 뛰어났으며 현재까지도 서율특별시 우수경관 조망장소 증 하나로 선정됐을 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고 있다.

아래사진은 효사정 소개 안내문입니다.

효사정 소개

효사정 공원에서 바라본 한강뷰

위에 소개한 효사정 정자에 올라 사진을 찍고 싶었으나 정자에서 취침을 즐기고 있는 분이 계서 포기하고 정자아래에서 스마트폰 카메라 놀이를 즐겼습니다.

 

쪽빛보단 잿빛에 가까운 하늘 구름이었지만 그래도 한강이 있어 가슴이 펑 뚫리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래사진 중앙에 있는 섬은 노들섬입니다.

효자정에서 본 한강 뷰

아래사진은 동작대교방향입니다.

한강너머는 이촌동입니다.

동작대교 방향 한강뷰

아래사진은 효사정 공원 맞은편 뷰입니다.

사진 속 오른쪽 중간쯤에 보이는 시설물은 네이버지도로 추측해 보건대 거북선나루터로 보입니다.

효사정 공원 맞은편 뷰

네...

지금까지 흑석역 인근 가볼 만한 장소로 효사정공원과 정자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날씨 더운 날은 땀을 좀 각오해야겠지만 저는 날씨 상관없이 방문 강추하고 싶네요.

 

효사정 안내문에서도 적시되었지만 경관이 정말 아름답거든요..

그럼 오늘도 힐링뷰 많이 보면서 행복한 하루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