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간선도로 지하터널은 서울의 서부를 연결하는 도로로, 서부간선도로의 지하에 건설된 대심도 지하터널이지요. 총연장 길이는 10.33km이며, 영등포구 양평동(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서해안고속도로 금천 IC)까지 직통으로 연결됩니다.
최근 이 지하터널을 지날 일이 있었습니다.
성산대교 남단방향에서 진입했는데 진입 초기부터 일정 길이까지 계속해서 아래로 아래로 내려가는 느낌이 들면서 이 터널의 깊이는 얼마나 될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손목에 차고 있던 갤럭시 워치 3에 있는 고도계 어플로 측정을 해봤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워치 3으로 측정한 이 지하터널 깊이와 실제 인터넷에서 조사한 실제 깊이 그리고 오차는 어느 정도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서부간선도로 지하터널 깊이 살펴보러 출발~~~~~~
아래사진은 갤럭시 워치 3 고도계 어플 아이콘입니다.
지하터널, 지하철 역사 등에서 지하 깊이 궁금할 때는 가끔씩 이것으로 측정하는데 가장 기억에 남은 깊은 곳은 서해선 김포공항역입니다. 이곳은 오차여부를 떠나 이 어플이 내게 보여준 수치는 약 100m였습니다.
아래사진은 서부간선도로 지하터널 내부 전경입니다.
운전하면서 촬영한 것은 아니고 조수석에 있는 와이프님이 촬영했습니다.
운전 시에는 안전이 필수니까요.
성산대교 방향에서 이 지하터널 진입했는데 진입 초기부터 계속 아래로 내려가는 느낌이 있어 갤럭시 워치 3에 있는 기압계 앱을 실행하고 변화를 살폈습니다. 가끔씩 가끔씩 워치 3 화면 캡처를 했는데 그 결과가 아래와 같습니다.
캡처된 사진을 살펴보니 가장 깊은 곳은 지하 94m이네요.
그런데 이곳이 가장 깊은 곳인지 그건 정확하지 않습니다. 차량이 달리면서 이 숫자가 낮아질 때마다 캡처를 했는데 제가 보지 못한 순간에 더 내려갔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냥 대략 이 정도 된다는 것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워치 3으로 측정한 지하 깊이나 고도 등은 개인적으로 참고만 하고 있습니다.
대략 어느 정도인지만 파악하지요. 서부간선도로 지하터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정확한 지하터널 실제 깊이는 알고 가야겠지요.
인터넷 자료에 따르면 이곳의 실제깊이는 지하 80m로 나옵니다. 이 값을 기준으로 갤럭시 워치 3과 비교하면 오차는 약 14m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즉 워치 3가 14m 정도 더 낮게 나온다는 것이지요.
갤워치 3의 고도계 오차가 좀 심하지요.
결론입니다.
서부간선도로 지하터널 깊이는 실제 지하 80m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착용하고 있는 갤럭시 워치 3에서 측정한 깊이는 지하 94m였습니다.
지금까지 서부간선도로 지하터널 깊이를 갤럭시 워치 3 고도계로 측정한 값과 인터넷으로 조사한 값을 비교해 봤습니다. 그리고 오차도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했는데요. 갤워치 고도계 어플 사용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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