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활안전보험 활용법 소개 _ 서울시 강서구청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4. 2. 7. 00:37

본문

반응형

개인적으로 걷기를 좋아해서 하루 약 100여분을 강서구 이곳저곳 동네방네 구석구석 탐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씩 내가 가는 동선 맨홀이 노후되어 다친다면 누구에게 손해를 청구할 것인가 등이 생각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면도로 다니다 보면 낮은 곳에 설치된 시설물들로 가끔씩 안전사고 위협을 느끼는데 이것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면 이 또한 누구에게 하소연 하나 등도 생각하곤 합니다.

 

그런데 서울시 강서구청 누리집에 보니 "생활안전보험" 안내가 되어 있더군요.

오늘은 강서구청 누리집에 소개된 생활안전보험 안내와 활용법 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동네방네 구석구석 걷기 운동하면서 아직까진 상해가 없어서 이용한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다치지 않는 것이 최고이지요...

 

자 그럼 생활안전보험 보장내용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러 가즈아~~~~~~~~

생활안전보험 안내

 

시민 안전보험이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누리집에 시민 안전보험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네요.

살펴보겠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시민안전보험은 재난·사고로 인한 시·도민의 생명·신체 피해를 보상하고자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보험사·공제회와 가입 계약한 보장제도로, 지자체가 보험에 가입할 때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둔 시·도민은 별도 절차 없이 일괄 가입이 이뤄집니다.

 

그리고 보험내용은 지방자치단체가 관장하고 보험·공제사가 운영하는 보험과 보험료를 관할 지자체에서 부담함으로써 일상생활 중 예기치 못한 사고 등을 당했을 경우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 등입니다.


가입 정보 조회 방법은 국민재난안전포털 누리집(http://www.safekorea.go.kr) 접속해서 정책보험(풍수해보험) > 시민안전보험 > 가입현황조회 > 거주 지역 선택 후 확인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시만안전보험은 지방자치단체별로 보장항목 및 보장규모에 차이가 있으니 주소지의 안전보험 가입정보를 꼭 확인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보험금 청구를 위한 상세 자료는 각 지자체 누리집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민안전보험이란? 출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캡처

 

서울시 강서구 생활안전보험

지금부터는 제가 걷기 자주 하는 강서구 생활안전보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보험가입 내용

먼저 보험가입 내용입니다.

보험기간은 2024. 2. 1. ~ 2025. 1. 31.(2024. 2. 1. 이후 발생 사고만 보험청구 가능), 보험대상은 강서구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구민입니다.

 

2. 보장내용

보장내용은 상해후유장해(교통상해 제외), 상해사고 진단 위로비, 화상수술비, 대중교통상해부상치료비 등 4개입니다. 보장내용과 보장금액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강서구 생활안전보험 보장 내용, 출처: 서울강서구청 누리집 캡처

 

3. 보험금 청구 절차

사고발생 당사자인 피보험자는 보험사(상담센터) 전화 문의(1522-3556)해서 보험금을 이메일 또는 팩스를 통해 청구합니다. 보험사는 청구내용 심사해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청구내용조사는 서류심사로 지급여부 판단하고 필요시 사고조사합니다. 보험금 지급은 통장입니다.

보험금 청구 절차, 출처: 서울시 강서구청 누리집

4. 보험금 청구 서류

보험금 청구 서류입니다.

강서구청 누리집 자료에 따르면 보험금 청구서류 준비에 앞서 반드시 생활안전보험 콜센터(1522-3556)에 먼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청구서류는 보험금청구서,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주민등록등본(초본) / 외국인등록증 /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 국내거소사실증명서, 통장사본입니다.

 

관련 양식은 강서구청 누리집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안전보험 Q&A

다음은 생활안전보험 Q&A입니다.

 

Q. 강서구 생활안전보험이란 무엇인가요?

강서구가 직접 보험사와 계약하고 비용을 부담해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로 상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강서구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구민(등록외국인, 거소등록동포 포함)에게 보장내용 및 보장금액에 따라 강서구와 계약된 보험사를 통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Q. 구민들이 별도로 보험 가입해야 하나요?

아니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강서구면 자동으로 보험에 가입됩니다. 별도의 비용 및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Q. 개인 실손보험과 중복보장이 되나요?

예, 개인실손보험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중복지급 가능합니다.

 

Q. 진단위로금 담보란 무엇인가요?

상해로 인하여 의료법 제3조에서 정한 의료기관에서 최초진단(4주 이상)을 받은 경우 1회에 한하여 지급합니다.

 

Q. 교통사고로도 상해 진단위로금을 받을 수 있나요?

교통상해의 경우는 진단위로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Q. 사고 발생 이후 언제까지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나요?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까지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Q. 2024. 2. 1. 이전사고도 청구할 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시민안전보험과 서울시 강서구청 생활안전보험에 대해 살폈는데요.

보장내용은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로 상해가 발생하였을 때라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예로 대중교통 이용 중 교통사고를 입는 경우(전세버스, 택시 제외)입니다.

 

그리고 보장이 되는지 안되는지 헷갈리면 생활안전보험 콜센터에 문의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재난과 안전사고 없는 하루 일상을 응원합니다.

 

2020.03.16 - [대한민국구석구석] - 우장산 조각의 거리에서 1만 보 걸어보자

2020.07.28 - [대한민국구석구석] - 덕원예술고, 덕원여고, 화곡고등학교를 품고 있는 수명산에서 1만 보 걷기

2023.09.26 - [생활정보] - 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살펴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