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시동 히터 설치 및 사용 시 주의사항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4. 2. 19. 00:04

본문

반응형

본격적인 캠핑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캠핑에서 빠질 수 없는 무시동 히터는 캠핑을 더욱더 안락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용품이지만 관리소홀하면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살인도구이지요. 이러한 위험성을 예방하고자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4일부터 한 달간 무시동 히터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무사동 히터 설치 및 사용 시 주의사항을 살펴봅니다.

무시동 히터 설치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무시동 히터

무시동 히터가 뭘까요"
국가기술표준원 자료에 따르면 무시동 히터는 차량의 시동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경유 등을 연소시켜 가열된 공기나 물로 차량 내부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난방 장치입니다. 이것은 겨울철 화물차 등의 장거리 운전 시 운전자의 취침이나 휴식을 위해 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차량을 이용한 캠핑(차박)이나 캠핑 텐트 내부 난방용으로 사용이 확대되어 안전사고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잘못된 배기관 설치 등으로 인해 일산화탄소 중독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문기관은 말하네요.
 

무시동 히터 안전사용 수칙

국가기술표준원, 소비자원, 한국제품안전관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및 한국관광공사가 배포한 무시동 히터 안전사용 수칙 홍보 포스터에는 흡기관과 배기관의 올바른 설치 방법, 사용 시 주기적인 내부 환기,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홍보 포스터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무시동 히터 안전사용 수칙, 출처: 국가기술표준원 누리집

 

무시동 히터 설치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무시동 히터 제품사용 주의사항과 제품 설치 시 주의사항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1.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내부를 주기적으로 환기하면서 사용하세요.
- 차량 또는 텐트 내부에서 사용 시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함께 사용하세요.
- 배기관이 뜨거울 수 있으니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제품 설치 시 주의사항
- 매립형 제품은 전문업체 또는 전문가를 활용하여 설치하세요.
- 직접 설치 시 사용설명서 및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설치하세요.
- 이동형 제품은 전도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설치하고 고정밴드 등을 사용하여 단단히 고정하세요
- 이동형 제품의 본체를 사람 근처에서 설치하지 말고 사용 시 반드시 환기해주세요.
- 배기관은 반드시 야외 또는 외부로 위치할 수 있도록 설치하세요.
- 배기구와 흡기구가 인근하여 설치할 경우 배기구의 배기가스가 다시 들어와 일산화탄소 가스 중독 등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떨어지게 설치하세요
- 흡기관과 배기관 연결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설치하세요.
- 제품 설치 후에도 연결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세요.  출처: 국가기술표준원 누리집

 
무시동 히터의 제품사용과 제품 설치 시 주의사항을 살펴보다 보면 누구나가 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당연히 배기구와 흡기관은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고 또 주기적 환기도 마찬가지지요.
 
그런데요. 우리가 미처 생각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캠핑 나가면 분위기에 업되어 거시기 한잔 하는데 이것이 과하면 곯아떨어지지요.
이때 실수가 나오면서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됩니다.
 
우리는 제품과 설치 시 주의사항도 중요하지만 정말 거시기 한잔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한 캠핑 즐거운 캠핑, 행복한 캠핑되시기 바랍니다.
 
2023.03.12 - [생활정보] - 여행 장소 추천] 궁평리마을, 장호마을, 서중마을, 연홍마을 주목!!!!
2020.11.26 - [생활정보] - 전기장판 등 난방 기기 올바른 사용법
2020.05.08 - [생활정보] - 다이소 스포츠장갑 (여름반장갑) 구매 및 사용 후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