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선 항공기 탑승 시 스마트폰 "정부24" 앱만 있으면 OK~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0. 3. 19. 15:30

본문

반응형

국내선 항공기 탑승 시 스마트폰 "정부 24" 앱만 있으면 OK~.. 무슨 내용인지 자세하게 살펴봐요.

공정마스크 대리구매시 증빙서류 중 하나인 주민등록등본도 "정부 24" 앱 안에 있는 전자증명서도 증빙이 가능하다고 하더니 이제는 국내선 항공기 탑승 시에도 스마트폰 "정부 24" 로그인 정보만 보여주면 된다고 하니 스마트폰이 여러 가지를 해내고 있습니다.

19일인 오늘 정부는 "국내선 항공기 승객 탑승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시행한다."라고 하면서 "3 20부터 국내선 항공기 승객이 신분증을 분실도난 또는 미소지 한 경우에도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있으면 항공기 탑승이 가능하다."라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서 말하는 사례 2개가 있는데요. 이것 보시면 더욱더 쉽게 이해가 갈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와 같은 경험은 한 번쯤은 가지고 계시지 않나요. 사실 저는 없습니다. ㅋㅋ

(사례1) 서울 출장을 마치고 다음 날 출근 때문에 제주로 가기 위해 공항에 도착한 A 씨는 신분증이 없어진 것을 알고 크게 당황했다. 항공사 안내에 따라 인근 주민센터에서 임시신분증을 발급 받으면 항공기 탑승이 가능했으나, 탑승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결국 포기하고 다음날 아침 항공기편을 이용해야 했다.

(사례2) 주말에 가족과 여행 중이던 B씨는 신분증이 든 지갑을 분실하는 바람에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한 여행이 마냥 즐겁지만은 않았다. 당시 주말이라 주민센터도 이용할 수 없어 결국 부인과 자녀들만 항공기로 먼저 집으로 보내고 자신은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혼자 귀가해야 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20일부터 국내선 항공기 승객은 행정안전부가 운영중인 "정부24" 이동통신(모바일) 앱 등 정부에서 발행하는 전자증명을 이용하여 신원 확인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어요.

여기서 "정부 24" 앱이 생소한 분도 계실 텐데요. 이 앱은 운전경력증명서, 주민등록표(초본) 등 증명서를 온라인으로 유통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시스템입니다.․ 앱 다운로드에서 몇 번 클릭해 보면 무엇을 말하는지 금방 아실 것입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유예제도를 통해 경찰청과 함께 추진 중인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시행(’ 20. 상반기)되면(’20.상반기)되면 모바일에 등록된 운전면허증으로도 신원 확인이 가능해진

모바일운전면허증

위에서 말하는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유예제도"는 정보통신기술(ICT) 신기술서비스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저해되지 않을 경우, 기존 법령 미비나 불합리한 규제가 있더라도 시장 출시․테스트를․ 허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분증을 미소지한 국내선 항공기 승객은 탑승권 발권 검색장 진입 시 탑승수속 직원 및 보안요원에게 승객 본인 스마트폰으로 정부24 앱을 실행한 후 [아래 사진]과 같이 로그인하는 절차를 보여주면 됩니다.

[공항에서 정부 24앱으로 신원확인 받는 방법]

공항에서 정부24앱으로 신원확인 받는 방법

또한, 정부24 앱의 전자문서 지갑( 운전경력증명서 등 전자증명서를 보관·열람할 수 있는 가상의 온라인 지갑)에서 발급된 사진이 부착된 운전경력증명서로도 신원 확인을 받을 수 있다.

운전경력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운전 경력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급하는 문서를 말한다. 이 증명서에는 운전자의 인적사항을 비롯하여 면호 종별 및 번호, 교부 일자 등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한다. 또 교통사고가 있었을 시에는 사고 일자와 발생지, 인적 피해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도록 한다. 그밖에 법규위반 사항에 대한 발생 일자와 위반 점수, 위반 법 조항 등을 상세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운전경력증명서 [運轉經歷證明書, driving career certificate] (예스폼 서식 사전, 2013.)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신분증 미소지 승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 발행하는 전자증명으로 신원 확인이 가능토록 행정안전부, 한국공항공사항공사 등과 협업을 통한 제도개선을 추진해 왔다."라고 하네요. 그 결과 "’ 19년’19 기준으로 국내선 항공기 승객 중 연간 약 10,000 달하는 신분증 미소지 승객이 더욱 편리하게 신원 확인을 받고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전하네요.

그리고 국토교통부는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국내선 항공기 이용객이 불편을 개선하고 정부가 발행하는 전자증명서의 활용도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항공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항공보안은 확보하면서 승객 편의는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부 24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절차(출처: 행안부)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기준), 애플(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정부24" 검색하여 [아래그림]과 같이 설치하면 됩니다.

정부24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절차

공적마스크 대리 수령시 주민등록등본을 이 "정부24" 앱으로 활용을 한번 해봤는데요. 이게 로그인 유지 시간이 그렇게 길지가 않아서 자주 인증을 해줘야 되더군요. 또한 중요한 순간에 배터리가 방전되어 확인이 안 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해서는 별도 설명이 없어서 궁금해집니다. 비행기시간은 다가오고 배터리는 방전돼서 신원확인 안되고 등 충분하게 발생할 수 있는 일이잖아요.

이 정부24을 활용해서 비행기 탑승하시고자 한다면 보안검색을 위해 배터리는 필히 남겨 두셔야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