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워치 액티브 심박수 측정, 삼성헬스 앱에서 결과 확인 하기

대한민국구석구석

by happywalker 2020. 12. 27. 12:01

본문

반응형

갤워치 액티브 심박수 측정 결과 확인 하기

영하로 내려간 크리스마스 아침. 갤워치 액티브 손목 차고 걸었어요. 추운 날 나의 심박수 변화는 어떨지 궁금했거든요. 결과를 지금부터 공개하겠습니다.  

갤워치 액티브 심박수 측정, 삼성헬스 앱에서 확인 소개

걷기

심박수 변화를 보기 위해서는 일단 걸어야지요. 저는 25일인 크리스마스 아침에 영하 날씨에 걸었습니다. 위에서 적시했다시피 영하 날씨에 나의 심박수 변화가 궁금했거든요. 갤워치 액티브 손목에 차고 과천향교에서 출발해서 과천교회 -> 과천성당 -> 양재천을 따라 선바위까지 걸었습니다.

 

이날 아침 날씨는 [아래사진]과 같이 기온은 영하 3도, 습도는 56%로 맑은 날이었습니다. 

건강관리 앱 삼성헬스에서 알려주는 날씨 현황, 출처: 삼성헬스 

[아래 사진]은 갤워치 액티브 손목 차고 걸었던 궤적입니다. 갤워치 액티브에 있는 걷기를 클릭하고 걸어주면 자동으로 궤적이 측정되고 걷기가 끝나면 건강관리 앱 삼성헬스에서 확인이 가능하지요.

 

아침 8시 55분터 걷기 시작해서 총 운동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네요. "걸은 거리는 5.44km로 시간당 4.9km 걸었다."라고 건강관리 앱 삼성헬스는 저에게 관련 정보를 알려주네요.  

갤워치 액티브가 측정하고 건강관리 앱 삼성헬스가 보여준 궤적

심박수 측정 결과

갤워치 액티브에는 거리, 시속, 걸음수 등 다양한 걷기 정보뿐만 아니라 심박수도 측정을 해주지요. [아래 사진]은 1시간 30분 정도 걷는 동안 심박수 측정 결과입니다. 자세하게 살펴볼게요.

 

도표는 속도, 고도, 심박수를 겹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박수가 고도, 속도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제 경험상 등산 시에는 참고가 되는데 이렇게 걷기 시에는 크게 도움받을 것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에는 오류가 있음을 반드시 감안하셔야 합니다. 예로 최고 속도가 13.2km/h라고 표시되는데 이것은 100% 에러입니다. 제가 뛰어다닌 적이 없거든요.

갤워치 액티브가 측정하고 건강관리 앱 삼성헬스가 보여준 심박수는 최대 117, 평균 97 bpm로 아주 양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날씨가 영하라 심박수 변화가 많을 줄 알았는데 삼성헬스에서 보여준 데이터에는 영상 날씨와 크게 다름을 찾지 못했습니다.

심박수 구간에서는 총 운동시간 1시간 30분중 저강도와 체중조절 운동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즉 격렬한 운동이 없었다는 애기이지요.

갤워치 액티브가 측정하고 건강관리 앱 삼성헬스가 표출한 심박수

걷기 운동 상세정보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에게 표출한 걷기 운동 상세 정보 살펴봅니다.
총 걷기 시간은 1시간 29분이지만 운동시간은 1시간 6분으로 기록되었네요. 걷기 거리는 5.44km, 칼로리는 341kcal, 걸음 수는 약 6천600보였습니다.

평균속도는 시간당 4.9km, 최고는 13.2km로 알려 주는데 최고속도에 있어서는 오류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1km를 걷는데 평균으로 계산하면 12분 10초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더불어 고도는 최저 18m, 최고 63m입니다. 아마도 과천 향교 방향이 최고로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케이던스는 평균 99, 최대 165가 기록되었네요.

갤워치 액티브가 측정하고 건강관리 앱 삼성헬스가 표출한 걷기 상세정보

추운 날 야외 활동 시 나의 심박수 변화는 어떨까 궁금해서 측정해봤는데요. 워낙 옷을 여러 개 입어서 그런지 그렇게 큰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나중에 영하 10도 정도 될 때 다시 한번 측정해봐야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갤워치 액티브 가지고 계시면 그냥 서랍 속에 넣어놓지 말고 건광관리 도구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갤워치 액티브 심박수 측정, 삼성 헬스 앱에서 결과 확인 하기"였습니다.

 

2020/12/21 - [대한민국구석구석] - 갤워치 액티브 시계 화면 활용기 _ 초승달 관찰

2020/10/11 - [대한민국구석구석] - 삼성 헬스 걷기] 정부 과천 청사 주변 은행나무길(2020년 10월 9일)

2020/11/14 - [대한민국구석구석] - 디엠지(DMZ) 평화의 길 파주 구간 방문 신청 방법 소개 (2020년)

2020/08/20 - [대한민국구석구석] - 강서구 우장산 힐스테이트 아파트에서 1만보 걷기

2020/09/14 - [대한민국구석구석] - 관악산 등산시 갤럭시 워치 액티브 심박수 측정결과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