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민들이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 시 안심하고 수기 명부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개인 안심번호를 도입해 19일부터 시행한다."라고 18일 밝혔는데요. 이 내용 다들 알고 계시지요?
네이버, 카카오, 패스 QR 체크인에서 개인안심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3곳에서 개인 안심번호를 한번 받아봤습니다. 어느 곳은 UI가 시원시원하고 어느 곳은 좀 작게 느껴지고 하더군요.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국민들이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 시 안심하고 수기 명부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개인 안심번호를 도입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된 수기 명부에 휴대전화 번호를 기재하다 보니 해당 번호가 코로나 19 방역 목적이 아닌 사적 목적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국민 불안이 가중돼 왔다고 하더군요.
개인 안심번호는 숫자 4자리와 한글 2자리로 구성된 총 6자의 고유번호로 네이버·카카오·패스의 QR체크인 화면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최초 1회 발급 후 코로나 19 종식 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개인 안심번호는 "휴대전화 번호를 무작위로 변환한 문자열로 이것만 가지고는 문자메시지 발송 등 개인에게 연락할 수 없다."라고 행정기관은 말했습니다.
그리고 발급기관이 다르면 개인 고유번호도 다를 줄 알았는데요. 막상 발급해보니 번호는 모두 동일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패스 QR 체크인과 개인 안심번호 화면 표출 비교
그럼 지금부터는 발급기관인 네이버, 카카오, 패스 QR 체크인에 표출된 개인 안심번호 화면을 보여 드릴게요. 어떤 것이 보기 편한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네이버에서 발급한 QR 체크인에 표출된 개인 안심번호입니다. "입장을 위한 qr코드 입장하려는 시설의 담당자에게 qr코드를 보여주세요."라는 메세지 아래에 안심번호 6자가 표출되어 있습니다. 글자가 좀 컸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카카오 QR 체크인 개인 안심번호 입니다. 메시지가 네이버 QR 체크인과는 약간 다르네요. "입장을 위한 QR코드. 이용하려는 시설의 담당자에게 QR코드를 보여주거나 개인 안심번호를 수기 출입 명부에 기재하세요."라고 네이버보다는 개인 안심번호 활용법이 표기되었습니다.
개인 안심번호는 QR 코드 아래에 있는데 네이버 개인 안심번호와 같이 글자가 작은 것이 좀 아쉽습니다.
[아래 사진]은 PASS QR 체크인 개인 안심번호입니다. 카카오 QR 체크인과 같이 "출입하려는 시설의 담당자에게 위의 QR 코드를 보여주시거나 개인 안심번호를 출입 명부에 작성하세요."라고 개인 안심 번호에 대한 내용이 안내되어 있네요. 그리고 개인 안심번호 크기가 3개중에 가장 커 보입니다. 그래서 아주 시원하게 보이네요.
스마트폰 사용으로 자식이나 와이프 전화번호도 가물가물한데 이 개인안심번호 총 6자리 외우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명부 작성 시 이 QR 체크인을 보고 쓸 수밖에 없을 듯한데 표출 화면에서 크기를 좀 크게 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2020/10/05 - [생활정보] - QR 코드 인식, 어떤 정보가 있을까?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