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은 지난 22일 사회경제적 변화와 기술혁신으로 새롭게 나타나는 문화 예술 분야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빅데이터 등 신직업을 소개한 『2020 국내외 직업비교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어요.
이 보고서에서는 "신 일자리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신직업 36개를 선별했다."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은 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빅데이터, 게임 등 신직업 대표는 아래와 같다.
□ 문화콘텐츠와 인공지능(AI),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홀로그램 등 정보통신기술 결합 융복합 직업으로 융복합콘텐츠창작자, 맞춤형게임프로그래머, 공연미디어전문가 등이 해당되며 콘텐츠와 기술의 융합이 점차 고도화되는 추세이다.
- 융복합콘텐츠창작자는 가상현실/증강현실/혼합현실(VR/AR/MR*) 및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연계한 실감 융복합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여기서 말하는 혼합현실(Mixed Reality)은 현실 세계에 가상 정보를 결합한 기술을 말한다.
- 맞춤형게임프로그래머는 인공지능(AI) 분석 능력을 기반으로 게이머의 선호도, 선택, 역량 등에 따른 전혀 다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개인화된 게임을 제작하는 인력으로, 전문가들은 향후 게임데이터의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게임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 공연미디어전문가는 인터렉티브미디어(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하며 상호작용하는 매체)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공연 내용에 따라 배우 또는 관객의 행동에 반응하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인력으로 프로젝션맵핑전문가, 홀로그램기획자, 전시테크니션 등의 직업이 활성화할 것으로 보인다.
□ 데이터기반 서비스 직업으로는 빅데이터를 분석 및 시각화해 광고, 홍보, 영업 등에 활용하는 데이터마케팅전문가를 비롯해 디지털미디어데이터분석가, 데이터분석 이후 시각화하는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 등이 해당된다.
- 데이터마케팅전문가는 개인별 차별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안한다.
- 디지털미디어데이터분석가는 광고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전략과 정책 등을 수립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한다.
-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는 기술 이해 및 통계적 지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등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위해 디자인한다.
□ 온라인공연 유료화 등 비대면 산업 활성화 등에 따른 직업은 온라인튜터, 이러닝테크니션(학교), 공연방송기술자(스트리밍 등) 등이 해당되며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공연과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온라인튜터는 이메일, 웹,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상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한다.
- 이러닝테크니션은 학교 등에서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각종 기기 및 시스템을 설치, 운영, 관리한다.
- 공연방송기술자(스트리밍 등)는 콘서트, 무용, 연극 등을 생방송으로 중계하거나 스트리밍 송출을 위한 촬영 등 기술적 업무를 수행한다.
□ 웹, 영상, 모바일 콘텐츠 기획, 개발 관련 직업은 오디오북내레이터, 웹소설기획자, 방송프로그램포맷개발자, 에이앤알(A&R: Artists and Repertoire) 기획자,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등이 해당되며 영상과 스토리의 소비형태가 다변화, 글로벌화됨에 따라 새로운 직업 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웹툰을 비롯한 웹소설, 각종 콘텐츠를 영화, 공연, 소설 등으로 각색하는 전문인력과 음악비즈니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문인력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 오디오북내레이터는 소설 원고를 콘텐츠 내용에 맞춰 낭독하여 오디오북을 제작한다.
- 웹소설기획자는 웹소설 콘텐츠를 기획․평가하고 각종 아이피(IP)를 관리하며 글로벌서비스를 위해 로컬라이징을 한다.
- 방송프로그램포맷개발자는 해외시장에 맞춰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을 기획하고 구성한다. 또한 포맷의 유통 등 국내외 마케팅 업무를 한다.
- 에이앤알(A&R) 기획자는 재능있는 음악가를 발굴·육성하고, 계약을 체결하고 관리하며, 음반 기획 및 제작을 총괄하는 직업으로, 음악 비즈니스가 발전해 있는 미국의 경우 음악기획자 분야도 기획, 관리, 영업 등(A&R Director, A&R Manager, A&R Representative)으로 전문화·세분화 되어 있다.
-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는 1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판매, 마케팅 등을 위해 콘텐츠를 기획, 제작, 운영한다.
□ 콘텐츠 운영, 유통 및 지원 관련 직업은 콘텐츠IP운영관리자, 콘텐츠가치평가사, 수출저작권에이전트, 문화예술후원코디네이터 등이 해당되며 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하고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개발된 콘텐츠를 관리, 유통, 평가, 수출하는 데 관련된 직업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 콘텐츠IP운영관리자는 콘텐츠 IP를 활용한 2차 저작물 사업(영상, 출판, 게임, 만화, 캐릭터 등)을 기획 및 관리하고 사업화에 적합한 신규 작품을 발굴한다.
- 콘텐츠가치평가사는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가치를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또한 콘텐츠 가치 평가 모형을 개발하거나 개선한다.
- 수출저작권에이전트는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등 작품을 발굴하고 해외 수요자와 중개한다.
- 문화예술후원코디네이터는 기부자를 발굴하여 문화예술단체 예술가에게 재원 지원의 가교역할을 한다.
□ 콘텐츠 운영, 유통 및 지원 관련 직업은 콘텐츠IP운영관리자, 콘텐츠가치평가사, 수출저작권에이전트, 문화예술후원코디네이터 등이 해당되며 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하고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개발된 콘텐츠를 관리, 유통, 평가, 수출하는 데 관련된 직업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 콘텐츠IP운영관리자는 콘텐츠 IP를 활용한 2차 저작물 사업(영상, 출판, 게임, 만화, 캐릭터 등)을 기획 및 관리하고 사업화에 적합한 신규 작품을 발굴한다.
- 콘텐츠가치평가사는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가치를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또한 콘텐츠 가치 평가 모형을 개발하거나 개선한다.
- 수출저작권에이전트는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등 작품을 발굴하고 해외 수요자와 중개한다.
- 문화예술후원코디네이터는 기부자를 발굴하여 문화예술단체 예술가에게 재원 지원의 가교역할을 한다.
번호 |
영역 |
직업명 |
직무개요 |
|
1 |
게임 |
게임 VR/AR 프로그래머 |
VR/AR의 특성을 감안한 몰입형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
2 |
게임 |
VR/AR게임기획전문가 |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VR 게임 제작을 위해 콘셉트에 맞는 그래픽을 디자인하고 알고리즘, 코드 등을 개발한다. | |
3 |
게임 |
맞춤형게임프로그래머 |
AI 분석 능력을 기반으로 게이머의 선호도, 선택, 역량 등에 따른 전혀 다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개인화된 게임을 제작한다. | |
4 |
공연 |
문화예술디지털아키비스트 |
다양한 유형의 문화예술 디지털 자원을 수집, 분류, 보존 관리 및 활용한다. | |
5 |
공연 |
무대영상기술자 |
무대에서 공연의 맥락에 맞게 영상을 기획, 제작하고 디자인한다. | |
6 |
공연전시기술 |
프로젝션맵핑전문가 |
건물이나 벽체, 무대에 프로젝터를 통해 영상을 투사하는 프로젝션 맵핑을 기획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며 프로젝터를 설치 하고 시연한다. | |
7 |
공연전시기술 |
와이어플라잉전문가 |
수동, 자동 제어에 의한 와이어 세팅 및 이를 운용하여 와이어 플라잉을 활용한 무대를 연출한다. | |
8 |
공연전시기술 |
홀로그램공연기획자 |
홀로그램 기술의 장점을 살릴 공연의 주제를 정하고 공연 일시와 장소, 공연의 규모와 예산 등을 결정하는 등 홀로그램 공연의 처음과 끝을 책임진다. | |
9 |
공연전시기술 |
공연미디어전문가 |
인터렉티브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공연 내용에 따라 배우 또는 관객의 행동에 반응하는 콘텐츠를 개발한다. | |
10 |
공연전시기술 |
시노그래퍼 (무대공간디자이너, 비주얼디렉터) |
무대 세트 디자인, 영상디자인 등 공연 및 전시에 사용되는 시각 관련 콘텐츠를 디자인한다. | |
11 |
공연전시기술 |
디지털헤리티지전문가 |
3D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문화재 또는 소실된 문화재의 디지털 정보를 복원, 구축하며 디지털 기반 전시를 기획·제작한다. | |
12 |
공연전시기술 |
전시테크니션 |
전시 현장에 필요한 전문 기술(작품 설치 및 구현, 작가 지원 등)을 지원한다. | |
13 |
광고 |
디지털미디어데이터분석가 |
광고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전략과 정책 등을 수립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분석한다. | |
14 |
광고 |
데이터마케팅전문가 |
개인별 차별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안한다. | |
15 |
디자인 |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 |
기술 이해 및 통계적 지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등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위해 디자인한다. | |
16 |
디자인 |
공공디자이너 |
공공기관이 조성·제작·설치·운영 또는 관리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하여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위하여 디자인한다. | |
17 |
디자인 |
경관디자이너 |
지역의 역사적 배경, 지리적 특성 및 주변환경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지역을 상징하는 컨셉을 찾고, 공간을 효율적이고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 |
18 |
디자인 |
창의컨설턴트 |
디자인 관련 이슈에 대한 작업 방법과 가이드를 제시하고, 디자인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디자이너 교육, 디자인 방법론과 툴 등을 개발한다. | |
19 | 문화기획, 운영 및 복지 | 지역문화기획자(로컬코디네이터) | 지역 문화활동을 기획, 운영, 평가한다. | |
20 | 문화기획운영 및 복지 |
문화예술후원코디네이터 |
기부자를 발굴하여 문화예술단체 예술가에게 재원 지원의 가교 역할을 한다. | |
21 |
방송 |
공연방송기술자 |
콘서트, 무용, 연극 등을 생방송으로 중계하기 위하여 촬영 등 기술적 업무를 한다. | |
22 |
방송 |
방송프로그램포맷개발자 |
해외시장에 맞춰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을 기획하고 구성한다. 또한 포맷의 유통 등 국내외 마케팅 업무를 한다. | |
23 |
방송 |
UHD방송기술자 (촬영, 조명, 편집) 등 |
초고선명(Ultra-High-Definition) 방송을 위해 관련 장비로 촬영하고 편집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 |
24 |
에듀테크 |
온라인튜터 |
이메일, 웹,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상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한다. | |
25 |
에듀테크 |
이러닝테크니션 (학교) |
학교 등에서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각종 기기 및 시스템을 설치, 운영, 관리한다. | |
26 |
음악 |
A&R기 획 자 |
A&R Director |
재능있는 음악가를 발굴·육성하고, 음반 기획 및 제작을 총괄한다. |
A&R Manager |
신인 아티스트와 협상 및 계약을 한다. | |||
A&R representative |
재능있고 유망한 아티스트를 발굴한다. | |||
27 |
음악 |
오디오북내레이터 |
소설 원고를 콘텐츠 내용에 맞춰 낭독하여 오디오북을 제작한다. | |
28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캐릭터라이선싱사업기획자 |
캐릭터에 이미지와 스토리텔링 구조를 입혀 콜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라이센스 사업을 기획한다. | |
29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웹소설기획자 |
웹 소설 콘텐츠를 검토하고 IP를 관리하며 소비자의 특성 및 시장환경에 맞춰 웹소설 콘텐츠를 기획하며 글로벌서비스를 위해 로컬라이징을 한다. | |
30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
라이브커머스 등 1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판매, 마케팅 등을 위해 콘텐츠를 기획, 제작, 운영한다. | |
31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수출저작권에이전트 |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등 작품을 발굴하고 해외 수요자와 중개한다. | |
32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각색작가 |
원천 콘텐츠를 2차 저작물 형태로 각색한다. | |
33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융복합콘텐츠창작자 |
VR/AR/MR 및 AI 등 첨단 기술을 연계한 실감 융복합 콘텐츠를 제작한다. | |
34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콘텐츠가치평가사 |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가치를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또한 가치 평가 모형을 개발하거나 개선한다. | |
35 |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
콘텐츠IP운영관리자 |
콘텐츠 IP를 활용한 2차 저작물 사업(영상, 출판, 게임, 만화, 캐릭터 등)을 기획 및 관리하고 사업화에 적합한 신규 작품을 발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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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통번역 |
문화콘텐츠번역가 |
웹툰, 드라마, 영화, 동영상 등 국내 문화콘텐츠를 언어, 문화, 상황 등의 맥락에 맞게 전문적으로 번역한다. |
『2020 국내직업비교 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 www.keis.or.kr)의 [발간물] 메뉴 [직업 진로정보서] 란에서 전체 원문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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