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뜰 교통카드, 4월 1일부터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 제도 도입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1. 3. 30. 01:08

본문

반응형

알뜰 교통카드, 4월 1일부터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 제도 도입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도 몇 개월간 알뜰살뜰 잘 사용해서 교통비를 절약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최근 국토교통부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관련하여 몇 가지 제도가 변경된다고 발표했어요. 그래서 오늘은 어떤 것이 바뀌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추가 마일리지 제도 도입 소개

"알뜰 교통카드"란?

알뜰 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지급(20%)하고 카드사가 추가 할인을 제공(10%)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하지요.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이 교통카드는 시행 첫해인 지난해는 약 16만 명이 이용해 이용자 월평균 1만 2862원(마일리지 8420원, 카드 할인 4442원)을 절감해 대중교통비의 약 20.2%를 아끼는 성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마일리지 지급 내역

저도 이 알뜰 교통카드를 지난해 말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결과 지금까지 획득한 마일리지는 [아래 사진]과 같이 1월 7,350, 2월 7,750, 3월 6,050을 받았습니다. 이 마일리지 단위는 표기가 없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 봤을 때 "원"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마일리지 지급내역

3월 마일리지 적립내역

3월달 알뜰 교통카드 이용에 따른 마일리 지은 [아래 사진]과 같이 대중교통 이용 시마다 25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적립된 이것은 다음과 16일경에 마일리지 카드에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내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 변경 내용

지금부터는 알뜰 교통카드 제도 변경 내용에 대해 살펴봅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약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이하 알뜰 교통카드)’의 사업대상 지역이 대폭 늘어나고 얼리버드 혜택 등 추가 마일리지 제도가 도입된다."라고 밝혔는데요. 변경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용자 규모 및 사업 대상지역 확대

사업 첫해인 지난해 알뜰카드 이용자는 약 16만 명이었으나 올해는 사업규모가 확대돼 대상인원이 30만 명 이상으로 대폭 증가합니다. 또한 사업 참여 지역도 8개 지역이 신규로 참여해 해당 지역 주민들도 알뜰 카드를 통한 교통비 절감 혜택을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신규 참여 지역: 충북 제천, 전남 순천·무안·신안, 경북 김천·영천, 제주 제주·서귀포

이에 따라 전체 사업지역은 기존 14개 시도 128개 시군구에서 16개 시도 136개 시군구로 확대됩니다. 이로써 전체 인구의 83%가 알뜰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마일리지 제도 도입

현재 보행·자전거 등 이용거리를 기반으로 지급되는 기본 마일리지에 더해 추가로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제도가 다음달 1일부터 새로 도입됩니다.

우선 오전 6시 30분까지 대중교통을 승차(환승 이용시에는 첫 탑승 시점 기준)할 경우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 (기본 마일리지의 50%)가 지급됩니다. 이를 통해 이른 시간대에 통근 및 통학하는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 수요 분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 유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 제도는 6개월간 시범실시 후 효과를 분석, 지속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라고 국토부는 말했습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적용되는 추가 마일리지 지급 제도의 대상 연령이 현재 만 19세~34세 청년층에서 전 연령으로 확대됩니다.

 

◆ 사업 명칭 변경 및 연계서비스 강화: 알뜰 교통카드

정식 명칭이 다음 달 1일부터 ‘알뜰 교통카드’로 변경됩니다.

이는 그동안 광역알뜰교통카드라는 명칭이 길고 광역 통행자들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라는 오해가 많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라고 하네요. 또한 올 하반기에는 모바일 페이 · 크로스 마케팅 등 연계 서비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를 해봐야겠습니다. 수도권·대전 세종권 지역에서만 적립이 가능했던 모바일 제로 페이 알뜰 교통카드의 경우 지난 2월부터 이용 가능지역에 제주도가 추가됐다고 하네요. 앞으로 더 많은 지역에 다양한 모바일 페이 서비스를 연내 도입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아직 알뜰 교통카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재미가 쏠쏠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