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대공원 만보 걷기, 소모 칼로리?

대한민국구석구석

by happywalker 2021. 5. 22. 01:21

본문

반응형

서울대공원에서 만보 걷기, 소모 칼로리?

보슬비 내리는 최근 과천 서울대공원 인근에서 만보 걷기 했습니다. 칼로리는 얼마나 소모되었는지 건강관리 앱 삼성 헬스 어플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만보 걷기, 소모된 칼로리는?

만보 걷기 날씨

만보 걷기 한 날 날씨는 아래사진과 같이 오전 10시 26분 기준으로 기온 15도, 흐린 날로 습도는 98%을 보였습니다. 우산을 받지 않으면 스마트폰 스크린에 빗물이 떨어져 보기가 불편한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우산 받고 만보 걷기 했습니다. 우산 펴고 걸으면 칼로리 소모가 많을까요? ㅋㅋㅋ 잘 모르겠네요...

서울대공원 만보 걷기 날씨

만보 걷기 코스

이날 만보 걷기 코스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출발은 관악산 계곡이 있는 과천 향교입니다. 과천 고등학교와 과천역, 과천 중앙공원을 거쳐 서울대공원 과천 저수지를 한 바퀴 돌았습니다. 그리고 경마공원을 거쳐 선바위까지 걸었습니다. 이 정도 걸으면 약 2만 보 정도는 나올 듯 하나 실제 갤럭시 워치 3에서 센싱 한 걸음수는 그렇게 않습니다.

만보 걷기 코스, 과천향교-과천역-서울대공원 저수지-경마공원 - 선바위역

만보 걷기 소모 칼로리?

그럼 이렇게 걸었을때 소모된 칼로리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게요. 저는 만보 걷기 출발 시 손목에 찬 갤럭시 워치 3을 걷기 모드로 동작시켰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은 워치 3에서 받는 걷기 데이터를 받아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가 표출한 만보 걷기 운동 상세 정보입니다.

 

만보 걷기 시간은 총 1시간 23분이지만 실제 움직인 시간은 1시간 14분으로 기록 되었네요. 거리는 6.41km이고 소모된 칼로리는 417입니다. 과천향교에서 선바위역까지 걸었던 걸음 수는 약 8천 3백보가 나왔습니다. 만보에서 1700보가 부족하네요. 그리고 1km를 걷는데 걸린 평균 페이스는 11분 33초네요.

코스 중에 총 오르막은 0.25km였고, 내리막은 0.44k였습니다. 분당 걸음수를 의미하는 평균 케이던스는 112가 기록되었네요.

만보 걷기 칼로리는? 실제는 8300보...417kcal 소모

만보 걷기 하면 봤던 풍경 공유

과천 서울대공원에 있는 저수지 풍경입니다. 이날 날씨는 보슬비 내리는 흐린 날로 하늘이 온통 잿빛입니다. 지대가 높은 산 정상에는 구름이 살랑살랑 걸렸네요. 정말 흐린 날, 맑은 날 등등 날씨에 따른 소모 칼로리는 변화가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만보 걷기 하며 봤던 풍경

관악산 계곡

만보 걷기 출발지인 과천향교 인근 관악산 계곡 뷰입니다. 산 정상에서 내려온 물이라 바닥이 휀히 내려다 보입니다.

오늘의 만보 걷기 출발지, 과천향교 인근 관악산 계곡

기린 나라 키즈 체험장 공사 중

과천 서울대공원에 있는 기린 나라 키즈 체험장이 [아래 사진]과 같이 8월까지 공사 중이라는 안내문이 보이네요. 공사기간은 3월부터 8월까지입니다. 안내문에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네요.

만보 걷기 중에 만난 기린나라 키즈체험장 _ 공사중

지금까지 서울대공원 만보 걷기와 소모 칼로리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소모 칼로리는 제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이 계산되는 듯 보입니다. 매스컴에서 만보 걸으면 대략 300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들은 거 같은데 위 데이터는 8300보에 417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알려줬거든요. 사실 여기서 뭐가 맞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날 1만보를 걸었냐가 저에게는 중요합니다. 

 

2021.05.18 - [대한민국구석구석] - 만보 걷기 ] 선바위역에서 양재천 따라 과천향교까지

2021.05.15 - [대한민국구석구석] - 만보 걷기 ] 어플 "워크온"과 함께 세종대로 사람숲길 탐방 후기

2021.03.24 - [대한민국구석구석] -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가 표출한 서울식물원 걷기 결과 & 풍경 사진 소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