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메기, 홍합 효능 소개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2. 1. 11. 01:21

본문

반응형

오늘은 해양수산부에서 발표한 새해 영양가 풍부한 1월 수산물 과메기, 김, 홍합 등 3가지 소개합니다.

과메기, 홍합 효능 소개

1. 과메기 효능

먼저 영양가 풍부한 1월 수산물 3가지 중 과메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이 과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손질하여 바닷바람에 얼렸다 녹이길 반복해서 만든 것을 말합니다. 본래, 청어만 가공하여 만들었으나 어획량이 줄면서 꽁치도 함께 가공하여 만들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이것의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오메가-3 지방산(DHA, EPA)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추운 겨울에 먹으면 더 맛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겨울철 건강 유지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과메기 맛을 잘 모릅니다. 지인들이 맛있다고 해서 먹어보긴 하지만 지금까지 맛있다고 생각해본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은 이것을 미역, 김과 함께 쌈을 싸서 아주 맛있게 드시더군요. 또 어떤 사람은 새콤 달콤한 고추장 양념에 갖은 야채를 넣어 무침을 해 먹기도 합니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조림, 볶음 등으로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 이 요리는 저도 한번 경험하고 싶네요.

2. 김 효능

다음은 김 효능입니다. 이것은 뭐 입맛 없을때 구운 김은 구운대로 고소한 맛이 일품이고 마른김은 양념장과 함께 하면 이 또한 별미이지요.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이것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하지요.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 수산물 중 수출액 1위로, 매년 독보적인 수출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대표 효자 수산물이라고 합니다.

 

이것의 효능은 해조류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 무기질도 풍부하여 미국의 저명한 잡지인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김을 한국의 ‘슈퍼푸드’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김을 활용한 많은 요리가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김과 라이스페이퍼를 붙여 기름에 튀겨먹는 요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3. 홍합 효능

마지막으로 홍합 효능 소개합니다.

오늘 회사 점심 메뉴에 홍합탕이 있더군요. 청양고추 들어간 이 홍합탕은 뜨겁지만 시원하고 개운했답니다.

홍합탕

추운 겨울에 포장마차에서 이것을 먹어도 참 별미인데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이런 길거리 음식이 다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이 앞섭니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이것은 붉은 속살을 가진 조개라 하여 ‘홍합’이라고 부릅니다. 효능은 다른 조개류와 마찬가지로 타우린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당뇨와 고혈압 예방에 좋은 베타인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겨울 추위 몸을 녹일 별미 홍합탕

또한 홍합은 탕, 전, 파스타에도 잘 어울리지만, 두반장과 굴 소스를 넣어 매콤하게 볶아 먹으면 잃었던 입맛을 돋울 수 있는 별미가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새해 1월 제철 수산물로 과메기, 김, 홍합과 효능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군침 돌지요..

 

김은 사시사철 밥상 음식인것 같지만 과메기와 홍합은 그렇지는 않아 보입니다. 추운 겨울날 유독 생각나는 과메기와 홍합은 이때쯤 먹어줘야 제맛인 듯 보이니 시간 되시면 수산물 시장으로 달려가 보시기 바랍니다.

 

2021.03.18 - [생활정보] - 동죽, 이면수 등 3월 수산물 추천..

2020.09.04 - [생활정보] - 가을 제철 해산물, 새우 시세 (1kg 2만 8천 원)

2020.12.18 - [맛집 탐방] - 면역력 향상에 좋은 해산물 "굴찜"으로 집콕 백배 즐기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