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하다 보면 등산로 위치 표지판에 국가 지점 번호가 적힌 팻말을 많이 봤을 텐데요. 저는 이것의 용도가 응급 상황 발생 시 조난 위치를 좀 더 정확하게 하자는 의미라는 것은 알겠는데 구체적인 활용 방법에 있어서는 참 난해했어요. 조난 자가 이 긴 국가 지점 번호를 정확하게 기억할 수도 없었거든요.
이젠 이 문제점이 좀 해소될 것 같습니다.
왜냐면 행안부는 "산악‧해안 등 비거주지역에서도 응급사고가 발생하면 누구나 쉽게 ‘국가지점번호’를 주소 정보 누리집에서 확인하여 긴급 기관에 신고할 수 있게 된다."라고 발표했거든요.
오늘은 주소 정보 누리집에서 국가 지점 번호 검색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국가 지점 번호는 전 국토를 10×10m의 격자형으로 구획한 지점마다 부여한 위치 표시 번호(예: 마사 3422 4151)로 등산로 및 해안가 등 주소가 부여되지 않은 사고다발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에 약 7만 4천여 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공간 정보 보안 등의 사유로 인터넷 지도 등에는 국가 지점번호 설치 위치가 공개되지 않아서 조난 등 사고 발생 시 신고자의 위치를 정확히 알리기 위해서는 국가 지점 번호판이 설치된 위치를 직접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2월 28일(월)부터 주소정보누리집(www.juso.go.kr)에 국가 지점번호판 위치를 모두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오는 3월 18일(금)부터는 모바일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주소 정보 누리집"에서 국가 지점 번호 검색 방법
현재는 pc버전만 공개되고 모바일 버전은 공개되지 않아서 검색 방법은 pc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솔직히 제가 자주 가는 관악산 등산로의 국가 지점 번호 안내판이 설치된 위치를 이 지도에서 찾는데도 쉽지 않네요. 모바일에서는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가까운 국가 지점 번호를 찾으면 되므로 pc 보다는 더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는 됩니다.
1. "주소 정보 누리집"에 접속해서 화면 오른쪽에 있는 "국가지점번호" 선택합니다.
2. [아래화면] 우측 중간 또는 좌측 하단에 "국가 지점 번호"를 선택합니다.
3. 신고 위치 인근의 국가 지점 번호 설치 위치 확인합니다.
- 참고로 원안에 표기된 숫자는 인근 지역 국가 지점 번호판 설치 개수를 의미합니다.
4. 지도를 확대해서 노란색 원모양을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국가 지점 번호"가 표출합니다.
- 조난 발생시 국가 지점 번호를 119에게 불러 주변 되겠습니다.
조난 발생 지역이 이 국가지점번호국가 지점번호 앞이면 위치 찾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고 국가 지점번호 위치가 먼 거리에 있을 경우에는 이 또한 자기 위치를 119에 알려 주기가 참 답답할 것 같습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향후 국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민간 인터넷 포털, 지도 앱 등과 협력하여 실시간 위치 기반 서비스로 확대하고 또 산악·해안 등의 동일 지역에서 소방 출동 횟수가 10회 이상인 장소를 대상으로 소방, 국립공원관리공단,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하여 국가 지점번호판의 설치도 늘릴 예정이라고 하는데 꽤 공감 가는 부분입니다.
가장 기분 좋은 산행은 안전사고 발생하지 않는것이지요. 그렇지만 안전사고는 예고 없이 닥치잖아요. 이럴 때 최대한 빠르게 구조 요청해서 자기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들은 이것저것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 소개한 <주소 정보 누리집>에서 국가 지점 번호 검색 방법도 그 중 하나입니다.
2020.07.23 - [대한민국구석구석] - 모두가 행복해지는 올바른 산행안전수칙
2020.03.20 - [대한민국구석구석] - 관악산정상(소머리바위) -> 연주암 -> 과천향교 -> 과천교회 -> 관문체육공원 까지 몇 걸음?
2021.10.17 - [생활정보] - 산행 전 스트레칭 필수..왜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