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STEPN(스테픈) Dapp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 앱은 재미있는 게임과 소셜 요소를 갖춘 Web3 실행 앱입니다.
쉽게 말하면 NFT라고 하는 운동화를 스테픈 앱에서 구매해서 걷기, 조깅, 러닝 등을 통해 GMT, GST라는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앱입니다. 여기서 채굴한 코인은 거래소에서 현금으로 교환이 가능하답니다.
그런데요.
이 앱의 특징은 야외 활동이 필수입니다.
그러다보니 폭염, 폭설, 폭우, 강추위 등 날씨에 민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상악화에 실내에서 안전하게 걷기 하면서 코인 채굴이 가능한 장소 발굴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제가 서울 여의도에 있는 '더현대서울' 실내에서 '스테픈' 앱 켜고 테스트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함께 가보시지요...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에 따르면 이 앱은 "재미있는 게임과 소셜 요소를 갖춘 Web3 실행 앱입니다."라고 하면서 "사용자는 운동화 형태의 NFT를 착용합니다. 걷기, 조깅 또는 야외 달리기를 통해 사용자는 GST 및 NFT를 수집합니다."라고 소개합니다. 최근에는 GMT 수집도 가능합니다.
이 앱에 대한 응용 소프트웨어 정보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날짜는 22년 12월 30일, 다운로드수는 1백만 회 이상입니다. OS는 안드로이드 9 이상이고 판매자는 STEPN, 출시일은 2022년 2월 5일이네요.
여의도에 위치한 더현대서울은 건물 구조가 다른 건축물과 좀 다르게 천정이 투명한 건축자재로 되어 있어 하늘이 보입니다. 그래서 갤럭시 워치 3 켜고 이곳을 걸으면 제가 걸은 궤적이 기록이 되지요. 더운 여름날 야외 만보 걷기가 힘든 경우 가끔씩 이곳에서 걷기 운동을 즐기곤 한답니다. 아래 링크는 이곳에서 걷고 난 뒤에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2021.03.06 - [대한민국구석구석] - 백화점 걷기 여행 ] 더현대 서울 그리고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 활용기
아래사진은 더현대서울 천정 전경입니다.
저 투명한 부분 때문에 GPS 신호가 양호하게 수신이 됩니다.
아래사진은 더현대서울 5층에서 아래를 내려다본 전경입니다.
GPS 수신 환경이 아주 양호한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적절한 수신 환경은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테픈 앱을 켜고 걸어봤습니다. 이 앱 우측상단에는 GPS 상태가 표출되는데(캡처 사진 준비 하지 못했음) 예상과 다르게 스테픈 앱의 GPS 상태가 적색으로 불량입니다. (정상일 때는 녹색). GPS 신호가 다소 양호하게 잡힐 것 같은 넓은 공간으로 이동해도 GPS 수신상태는 별반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1분 정도를 걸어봤습니다.
걸음수인 스텝은 수치가 변하는데 걷기 속도는 계산이 되지 않습니다.
약 60초 정도를 테스트했는데 걸은 거리는 2m 정도 나옵니다.
뭐 거의 스테픈 앱이 동작을 안 한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더현대서울 실내 걷기를 통한 스테픈 코인 채굴은 실패했습니다.
GPS 수신 환경이 그렇게 나쁘진 않은데 왜 걷기 속도 계산은 왜 안되는지 풀리지 않는 궁금증입니다. 이날 제가 가진 에너지가 무의미하게 소모되어 테스트 1분 정도하고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조만간 에너지 없는 상태에서 다시 한번 차분하게 테스트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1.08.08 - [대한민국구석구석] - 만보 걷기 좋은 장소, 파주 신세계 프리미엄 아웃렛
2021.06.17 - [대한민국구석구석] - 서울 가볼 만한 곳] 여의도 더현대서울 _ 더운 날 만보 걷기 좋은 장소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