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이나 둘레길, 아파트 단지 등을 걷다 보면 봄꽃들이 하나둘씩 꽃망울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또 가로수나 정원수를 자세히 보면 지난해 피었던 꽃들이 열매 되어 아직까지 나무 가지에 매달려 있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보면 꽃이름, 열매이름, 식물이름 등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그런 때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 어플들의 검색 결과에 정확도 등 체험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최근 둘레길을 걷는데 정원에 이 사진 속 열매가 보입니다. 꽃이 열매 되고 이것이 겨울 지나니 열매는 수분이 많이 빠진 마른 모양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의 이름은 더욱더 헷갈립니다. 식물 이름 찾기 어플을 활용해서 이 헷갈림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물가물한 식물 이름 찾을 때 사용하는 어플은 구글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다음 꽃검색, 모야모 등 4개를 용도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들은 이 열매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나 봅니다.
3월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매달림이 아주 쌩쌩합니다.
먼저 구글 렌즈 검색 결과입니다.
구글 렌즈 어플 실행하고 찍었던 사진을 이 앱에 업로드하고 잠시 기다리면 바로 검색결과를 알려줍니다.
이 앱은 아래사진과 같이 "장미 열매"라고 알려주네요. 그리고 그 아래에는 시각적으로 일치하는 항목이 다양하게 표출됩니다.
그런데 이 앱에서 알려준 "장미 열매"가 정확한 검색결과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식물 이름 찾기 앱의 검색결과를 더 확인해 봐야겠지요.
이제 네이버 어플에 있는 스마트 렌즈로 이 열매 이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사진이 이 앱 검색 결과입니다.
구글 렌즈 앱처럼 "딱 이거다..."라고 하는 식물 이름을 볼 수가 없네요.
단지 유사 이미지를 검색결과로 보여주는데 이것들을 하나하나 클릭해야 식물 이름을 얼추 감 잡을 수가 있습니다.
암튼 이 앱도 이 열매 이름이 꽤나 헷갈리는 모양입니다.
참고로 이것은 "네이버" 앱에 있는 기능인 스마트 렌즈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라는 어플은 없습니다.
이번엔 "다음 꽃검색"의 꽃이름 검색 결과입니다.
이 기능은 네이버 스마트 렌즈처럼 별도 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어플 홈화면 상단에 "꽃검색" 기능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앱에게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 보여줬던 사진을 똑같이 보여줬는데 결과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일치하는 꽃이 없습니다. 꽃의 정면이 크게 보이도록 하여 다시 시도해 주세요."
꽃이 아니고 열매라 그런지 위와 같은 메시지가 표출되네요.
이 엡은 꽃만 검색이 가능한 거 같습니다.
'모야모'라고 하는 이 앱은 위에 설명한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다음 어플과 가장 큰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전문가들이 직접 사진을 보고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정확도에 있어서는 가장 우수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모야모 검색결과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식물 이름 찾기 어플에게 보여줬던 사진을 모야모 어플에게 업로드했습니다.
잠깐 기다리면 내가 올린 사진 포스팅 댓글에 '식물 이름'을 알려줍니다.
그런데 모야모가 알려준 식물이름은 "해당화"입니다.
구글 렌즈 검색결과 "장미"와 다릅니다.
이렇게 다른 결과가 나오면 참 애매합니다.
이런 경우 저는 "모야모"가 알려준 식물 이름을 가장 신뢰합니다.
그 이유는 전문가가 사진을 보고 알려주기 때문이지요.
2022.11.30 - [생활정보] - 식물 이름 찾기, 모야모 앱 사용법 소개
2022.10.08 - [생활정보] - 이미지 검색으로 사물 이름 찾기, 네이버 앱 활용기
2022.09.08 - [생활정보] - 새 이름 찾기 앱, 구글 렌즈 / 네이버 스마트 렌즈 검색 정확도는?
2021.06.26 - [생활정보] - 사진으로 꽃이름 찾기, '구글 렌즈 앱'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