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누리집에 "인기 공공앱 베스트 6"라고 해서 코레일톡, 고속도로 교통정보, 국세청 홈택스,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 행정안전부 정부 24,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등이 소개되어 관련 정보 공유합니다.
정부에서 소개하는 이 인기 공공 앱이 제 스마트폰에는 설치 되었는지 확인해 보았는데요. 재밌게도 일부는 설치, 일부는 미설치 그리고 설치된 앱 중에서도 가뭄에 콩 나듯 사용하는 앱이더군요.
인기 공공 앱이 왜 나는 사용이 저조하고, 설치가 안됐는지 제 기준으로 살펴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정부에서 발표한 앱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앱은 "광역 알뜰 교통카드", 두루누비, 안전디딤돌 정보 되네요.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은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고 있고, 걷기 여행 앱 "두루누비"는 둘레길 걷기 시 사용하고,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은 재난정보 수신 때문에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기 앱 선정은 아마도 "공공 앱 누적 다운로드 수"로 선정한 듯 보입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공공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코레일 톡 15,912,003 -> 고속도로 교통정보 11,509,862 -> 홈택스 10,734,799 -> 안전신문고 6,878,443 -> 정부 24 6,024,720 -> 워크넷 5,008,412 순입니다. 언제 기준인지는 자료에 적시가 안돼서 추가 자료조사가 필요해 보이네요.
지금부터는 코레일 톡, 고속도로 교통정보, 홈텍스, 안전신문고, 정부24, 워크넷 등 인기 공공 앱 베스트 6에 대해 살펴봅니다.
1.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톡"
코레일톡은 한국철도공사의 모바일 승차권 예약 애플리케이션이지요. 일반 승차권뿐 아니라 정기승차권, 패스까지도 코레일톡으로 구매가 가능한 앱이지요. 누적 다운로드 15,912,003으로 인기 공공 앱 1등을 차지했습니다.
제 스마트폰에도 이거 설치되어 있어요. 그런데 지난해 한번도 사용을 못했네요. 코로나 19로 어디 가질 못했고 또 고향방문 시 자차이용 많이 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2.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 앱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이지요. 고속도로 노선별 소통상황과 CCTV 정보를 제공하며, 현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이거 설치했다가 일상생활에 크게 도움이 안돼 지웠던 기억이 있어요. 이 교통정보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티맵이나 네이버 지도 등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은 부분을 충족시켜 주기에 이 앱은 크게 사용할 일이 없어요. 그런 이유로 지금 저는 이 앱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3.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에서는 세금 신고·납부, 국세 민원, 장려금 신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인데요. 또한 전국 지방세를 스마트 폰으로 손쉽게 조회·납부하는 앱 서비스, 위택스도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1년에 한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때문에 들어가 보네요. 그것도 앱보다는 가독성이 좋은 PC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앱 또한 활용 빈도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4.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
이 앱은 일상생활 주변에서 접하는 안전 위험요인을 국민들이 간편하게 신고하고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지요.
저는 지난해 한 번 정도 "안전신문고"를 통해 민원 신고 했네요. 개선이 됐는지 다시 가봐야 하는데... 이 앱은 아니지만 정부에서 운영하는 앱의 과거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처리결과"와 "현장개선 결과"가 따로 노는 경우가 있었어요. 예를 들면 처리결과에는 "***통보했다, 개선하겠다."로 나왔는데 1년 뒤에 현장 가보면 그대로인 경우가 있었거든요. 이거 한 두 번 경험하면 신고 안 하게 되지요. 제가 지금 그런 상황이에요.
정말 이 앱은 좀 다르겠지요!!
그나 저나 지난해 신고한 건이 개선됐는지 조만간 한번 가봐야겠네요.
5. 행정안전부 '정부 24'
정부 24는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등 300여 종의 민원신청이 가능한 모바일 민원서비스예요. 앱을 통해 바로 발급 신청-발급-제출 가능해요. 이 앱은 개인적으로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때문에 자주 사용합니다. 아주 고마운 앱이지요.
6. 한국 고용정보원 '워크넷'
한국교용정보원의 ‘워크넷’ 앱은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의 인증을 거쳐 신뢰할 수 있는 일자리 정보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저는 오늘 이런 앱이 있다는 것을 처음 접했네요. 포스팅 마치고 설치해서 살펴봐야겠어요.
정책브리핑 누리집에 소개된 "인기 공공 앱 베스트 6"을 다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개인적으로 행정안전부 "정부 24"만 자주 사용하고 나머지는 설치되어 있으나 그렇게 사용 빈도가 높지를 않습니다.
이와 별개도 개인적으로 사용빈도가 아주 높은 공공앱은 "광역알뜰교통카드"와 걷기 여행 정보 앱 "두루누비"입니다. 혹시 관심 있으시면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2020/10/28 - [대한민국구석구석] - 걷기 여행 어플 두루누비, 걷기만 해도 선물 주는 이벤트 소개
2020/10/30 - [생활정보] - 걷기 앱, 두루누비 사용 후기 (덤으로 상품권, 명예의 전당 인증서 득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