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걷기 운동, 나의 평균 걷기 속도 공유..여러분은 어찌되나요?

대한민국구석구석

by happywalker 2021. 7. 7. 01:20

본문

반응형

걷기 운동, 나의 평균 걷기 속도는?

저는 공원이나 산책로 등에서 하루 1만보 걷기 운동을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이 걷기 운동에서 나의 평균 걷기 속도는 1km와 5km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공유합니다.

걷기 운동, 나의 평균 걷기 속도는?

지난 6월 만보 걷기 운동 결과

지난 6월 토스 앱에 있는 만보기 기준으로 만보를 [아래 사진]과 같이 30번 채웠습니다. 이는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만보를 채웠다는 의미입니다.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 2 정거장 전에 내려서 걷고 또 2정거장 앞에 가서 타고를 반복하면서 하루 만보 걷기 운동을 실천했습니다. 더운 날과 비 오는 날은 최대한 백화점 등 대형 쇼핑몰 등을 활용했습니다.

지난 6월 만보 걷기 운동 결과

만보 걷기 운동시 속도

최근 서울식물원 인근에서 만보 걷기 운동을 했습니다. 코스는 [아래 사진]과 같이 지하철 5호선 우장산역에서부터 서울식물원까지 걸었습니다. 그리고 서울식물원에서는 한강 보행교와 호수원 등 공원 산책로를 길이란 길을 찾아 걸었습니다.

 

걷기 속도는 갤럭시 워치 3 측정 기준에 따르면 운동 시간은 1시간 28분, 거리는 8km, 시간당 5.4km를 걸었다고 알려주네요. 여러분은 시간당 걷기 속도가 얼마나 나오나요?

만보 걷기 운동시 걷기 속도

1km 걷기 운동시 속도는?

그럼 만보 걷기 운동시 1km 걷기 속도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걷기 구간에 따라 약간씩 숫자가 다르지만 초단위라 전체적으로는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가장 많이 소요된 시간은 3구간 11분 19초, 가장 적게 걸린 시간은 5구간으로 10분 33초가 걸렸네요. 

만보 걷기 운동시 1km 걷기 속도

5km 걷기 속도는?

그럼 서울식물원 1만보 걷기 운동 시 5km 걷기 운동 시 걷기 속도는 어는 정도 인지 살펴봅니다. [아래 사진]에 관련 데이터가 나와 있는데요. 살펴보면 5km에는 55분 28초가 걸린 것으로 표출되었네요. 여러분은 이 거리를 걷는데 얼마나 걸리는지요?

걷기 운동에서 5km 걷기 속도

측정방법

위 데이터는 손목에 찬 갤럭시 워치3가 측정했고 스마트폰 표출은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 이용했습니다. 

 

지금까지 "걷기 운동, 나의 평균 걷기 속도 공유..여러분은 어찌 되나요?"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어떻게 여러분들의 걷기 속도와 비교했을 때 제가 좀 어떤가요? 빠른가요? 아님 느린가요...

 

사실 걷기 속도가 중요한것은 아니지만 언론매체에서 전문가들은 "걷기 운동 효과를 보려면 좀 빠르게 걸어야 한다."라고 추천하잖아요. 그래서 천천히 걷는 것보다는 빠르게 걷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해서 한번 살펴봤습니다.

 

그럼 오늘도 걷기운동과 함께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6.23 - [대한민국구석구석] - 김포 가볼만한곳, 현대 아울렛 _ 만보 걷기

2021.06.19 - [대한민국구석구석] - 과천 가볼만한곳] 양재천 산책길 만보 걷기

2021.06.17 - [대한민국구석구석] - 서울 가볼만한곳] 여의도 더현대서울 _ 더운날 만보 걷기 좋은 장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