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의 수면 단계는 건강한 수면? / 건강 관리 어플 "삼성헬스" 분석 자료 소개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2. 2. 8. 00:31

본문

반응형

나의 수면 단계는 건강한 수면에 해당되는가? 

건강 관리 어플 "삼성 헬스"가 분석한 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등 4개의 수면 단계에 대해 소개합니다.

수면 단계 소개

수면 단계 분석 툴

수면 분석 툴로 저는 저는 갤럭시 워치3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된 건강관리 앱 삼성 헬스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수면 단계나 수면 품질 체크가 필요할 경우 가끔씩 워치 3을 손목에 차고 잡니다.

 

어플 삼성 헬스가 분석한 나의 수면 차트

[아래사진]은 어느 날 체크한 저의 수면 차트입니다. 이 차트는 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등 4단계로 구분해서 시간과 단계별 주기 등을 표출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 시간도 표출하는데요. 저녁 10시 38분경에 잠들어 다음날 새벽 6시 09분에 깨어 총 7시간 31분 잠을 청했네요.

삼성 헬스 어플이 분석한 나의 수면 차트

수면 단계 알아보기

지금부터는 수면 단계 살펴보겠습니다.

이 어플에 따르면 "잠들 때, 뇌와 신체는 몇 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전체 수면 시간 대비 각 단계에 머문 시간의 비율을 보면 내 수면의 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 차트를 참고 삼아 건강한 수면 활동을 위해 걷기, 등산 등 운동량을 조절하고 있답니다.

 

수면 중 깸

전체 수면시간 7시간 31분중 1시간 12분(15% 해당)을 수면 중에 깼습니다. 표준 범위는 9% 이내라고 하는데 깬 시간이 15%로 초과되었네요. 삼성 헬스 어플은 "여기에는 완전히 깨어 있는 상태와 잠을 자는 도중 잠깐 뒤척거린 시간도 포함됩니다. 다시 쉽게 잠들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런 현상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렘수면

1시간 23분 동안 렘(REM) 수면을 취했습니다. 표준 범위는 19-27%인데 저는 18%에 해당되어 이 또한 데이터상으로는 미달입니다. "REM(Rapid Eye Movements) 수면 중에는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며, 근육이 이완되고, 맥박과 호흡이 빨라
집니다. 또한, 생생한 꿈을 꾸기도 합니다."라고 렘수면에 대해 이 앱은 알려줍니다.

수면중깸, 얕은 수면 등 수면 단계 알아보기

얕은 수면

4시간 47분 동안 얕은 수면을 취했습니다. 표준 범위는 44-59%인데 저는 66%에 해당되어 데이터상으로는 이 또한 마음에 들지 않네요. 그리고 이 어플에 따르면 얕은 수면은 "잠이 드는 과정과 안정적인 수면 상태로 접어드는 과정도 이 시간이 포함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주 뒤척거리게 되고, 쉽게 잠이 깰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하네요.

 

깊은 수면

삼성 헬스 어플은 9분 동안 깊은 수면 취했다고 말합니다. 표준은 10-12%인데 저는 이보다 훨씬 못 미치는 1%가 나왔습니다. 더불어 이 앱은 깊은 수면 동안 내 호흡, 심박수, 뇌파는 가장 낮아지며, 이 단계에서 신체 전반에 필요한 충전과 회복의 과정을 거칩니다.

고령층이나 일부 사람들은 깊은 수면 시간이 매우 짧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깊은 수면을 늘리려면 조금 더 이른 시간에 취침해 보세요.

 

이 어플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각 수면 단계에 표준 범위가 표시되는데요. 이는 4시간 이상 잠을 잤을 때 표시됩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등 수면 단계 알아보기

결론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가 분석한 나의 수면 차트를 살펴보다 보면 일관성 있는 데이터가 하나 보입니다. 그것은 깊은 수면 주기인데요. 희한하게 이 주기는 잠들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이 앱에서도 "고령층이나 일부 사람들은 깊은 수면 시간이 매우 짧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깊은 수면을 늘리려면 조금 더 이른 시간에 취침해 보세요."라고 얘기하는데요.

 

건강한 수면을 위해 저는 이 부분을 눈여겨보고 있고 또 일찍 잠에 들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2021.08.04 - [생활정보] - 꿀잠 기술 슬립 테크, 나의 수면 분석 결과는 이랬다...

2021.02.12 - [생활정보] - 갤 워치로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등 수면 품질 체크하기

2021.01.21 - [생활정보] - 건강관리 앱 "삼성 헬스"가 달라졌어요..

2020.08.09 - [생활정보] - 나의 1 만보 걷기 파트너 "삼성헬스" 앱 활용 후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