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심방 세동 감지 방법 소개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4. 2. 4. 00:31

본문

반응형

갤럭시 워치와 삼성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면 이것들을 최대한 활용해야지요. 더군다나 나의 건강 관련이니 더욱더 이 장비들이 놀지 않게 일을 시켜야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과 갤럭시워치를 활용하여 심방세동감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그럼 나의 심장은 소중하니까... 건강업 하러 가즈아~~~~~

스마트폰 심방세동감지 방법 소개

심방세동이란?

빙에 있는 챗gpt에게 심방세동에 대해 물었습니다.
챗gpt에 따르면 심방세동은 심장의 부정맥 질환 중 하나로, 심방이 불규칙하게 뛰는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불규칙해지며, 두근거림, 흉통, 현기증, 피로, 가벼운 머리, 호흡 곤란 및 약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해주네요. 심방세동은 일반 인구의 0.4~2% 정도, 60세 이상의 인구의 약 10% 정도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부정맥 질환의 일종으로 심방세동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대부분 심장 질환과 동반된다고 하네요. 심방세동의 치료는 정상적인 심박동을 회복, 유지시키는 것과 심방세동 환자의 흔한 합병증인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로 크게 나누어진다고 설명합니다. 챗gpt 설명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워치에서 심방세동 측정법

저는 갤럭시 워치 3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이 워치는 출시된 지 한참 되었지만 지금까지 배터리 한 번도 교체하지 않고 잘 사용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워치에도 아래사진과 같이 심전도 측정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위젯은 ECG(심전도)입니다.
 
1. 갤럭시 워치 3에서 왼쪽사진과 같은 ECG 위젯에서 기록을 클릭합니다.
2. 워치가 내 왼쪽손목에 꼭 맞게 착용되었는지 확인하세요.
3. 갤럭시 워치는 "이 앱의 측정값은 참고용입니다."라고 하면서 "전문가와 먼저 상담하지 않고 결과를 임의로 해석하거나 의학적 처치를 진행하지 마세요"라고 당부합니다.

갤럭시 워치3 심전도 측정 방법

 
4. 위 메시지 확인했으면 이제 측정에 들어갑니다.
5. "손가락을 상단 버튼에 살짝 올리세요"라는 메시가 보이면 오른쪽 손가락을 버튼에 올려놓으면 측정 시작합니다.
측정시간은 약 30초입니다.

 
 

심전도 측정 결과 보기
갤럭시워치 3에서 측정한 심전도 결과는 스마트폰 삼성헬스 어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스마트폰과 갤럭시워치 3은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되겠지요. 연결방법은 인터넷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스마트폰에서 삼성헬스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삼성헬스 어플 홈화면에서 "ECG" 클릭합니다. 사진 왼쪽 참조
3. ECG 측정화면에서 측정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저의 측정 결과는 동리듬으로 "이 ECG 데이터에서는 심방세동의 신호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라고 알려주네요. 그리고 동리듬은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 상태를 말한다고 이 앱은 알려줍니다. 더불어 심방과 심실이 서로 조화롭게 열 때 이 리듬이 나타납니다. 동리듬 결과는 일부 구간의 ECG 기록을 바탕으로 분석되었으며, 이 결과로 내 심장 박동이 항상 규칙적이라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심전도 측정 결과 보기


심전도 앱의 사용상 주의사항

이 앱에서는 사용시 주의사항도 알려줍니다.
심근경색 의심 증세인 경우, 응급 센터에 즉시 연락하라고 합니다.

- 이식형 심장박동기, 심장제세동기와 같은 전자기기를 이식한 상태라면, 앱으로 ECG 측정을 하지 마세요.
- 심방세동이 아닌 다른 종류의 부정맥은 ECG 앱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콜레스테롤, 혈전, 뇌졸중 같은 다른 종류의 심장 관련 질환을 감지할 수 없습니다.

내 Galaxy Watch가 모든 심방세동을 감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즉, 심방세동 증상이 있더라도 알림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이 1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는 경우 알림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ECG 측정값을 기준으로복용 중인 약이나 약의 용량을 임의로 바꾸지 마세요. 약 복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먼저 의사와 상담하세요

심전도 앱 사용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갤럭시워치3에서 심전도 측정방법과 스마트폰에서 삼성헬스로 심전도 측정결과 보는 방법에 대해 살폈는데요. 이 측정기기는 의료용이 아니기 때문에 정말로 참고만 하셔야 합니다. 이 결과 가지고 임의로 처방을 내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꼭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그냥 재미 삼아 심전도 측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운동과 함께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3.07.12 - [대한민국구석구석] - 심박수 체크 _ 관악산 등산 50분..
2023.08.06 - [생활정보] - 서해선 김포공항 승강장 깊이 갤워치 3 고도계 어플로 측정?
2023.11.10 - [생활정보] - 비만예방을 위한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신체 활동 소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