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평일날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 둘레길 탐방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현대미술관 방향으로 진입했는데 그러면 민폐이더군요.
오늘은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 둘레길 탐방관련하여 거리와 시간 그리고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봅니다.
자 그럼 동물원 둘레길에서 건강 업 가즈아~~~~~~~~~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 둘레길의 거리, 시간, 특징입니다.
동물원 둘레길 안내도에 따르면 거리는 약 4.5km, 시간은 약 1시간 30분, 특징은 산책로가 차도 옆으로 산책하는 코스입니다. 더불어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 둘레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물원 둘레길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합니다. 청계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지요. 동물원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산책을 하면서 다양한 동물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걷는 내내 한 마리도 구경 못했습니다.
둘레길 난이도는 등산 코스라기에는 너무 쉽고 산책 코스라기에는 조금 힘든 정도의 난이도로,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은 무료입장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주차장은 넓지만 요금은 유료입니다. 주변에는 미술관, 서울랜드 등 다양한 시설이 있어,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공원에는 동물원 둘레길과 산림욕장길 두 코스가 있어,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주말이나 휴일에 방문하기 좋습니다.
동물원 둘레길 안내판에는 걷기 소요시간이 1시간 30분으로 나오는데 저의 걸음으로는 약 46분 정도 나왔습니다. 갤럭시 워치 3으로 측정한 운동 상세정보에 따르면 운동시간은 46분, 평균속도 5.8km/h, 평균심박수 113 bpm, 운동칼로리 275kcal, 걸음수 5,772보, 거리는 4.48km입니다.
그리고 심박수 구간은 115-130 bpm인 유산소 운동과 체중 조절 운동 구간에 대부분 포진되어 있네요. 등산 시에는 5번 최대 심박수 운동에 대부분 포진되어 있는데 이에 비하면 둘레길이 얼마나 완만한지 이 심박수 구간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아래사진은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둘레길 전경입니다.
이곳 탐방 시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위 사진 동물원 둘레길 안내판에서 보셨겠지만 이 둘레길은 차량과 보행자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으로 보행자는 파란색으로 구분된 보행로를 이용하라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행로 바닥에는 한 방향을 의미하는 화살표가 보입니다. 즉 동물원둘레길은 한 방향 걷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것을 모르고 현대미술관 방향에서 둘레길 진입 했는데 가다 보니 한 방향 걷기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걷고 있더군요. 다행히 이날 평일이고 방문객은 가뭄에 콩 나듯 있어 그냥 한 방향 걷기 화살표방향과 반대로 완주하긴 했지만 주말 방문객 많고 혼잡도가 있는 날은 한 방향 걷기에 동참하는 것이 좋을 듯 보였습니다.
한 방향 걷기를 위해 둘레길 진입은 반드시 현대미술관 방향이 아닌 동물병원 방향으로 길머리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동물원 둘레길 안전수칙과 공원 내 금지행위안내입니다.
안내판에는 총 8개의 안전수칙이 적시되어 있는데 한번 읽어보시고 둘레길 탐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수칙
1. 동물원둘레길은 차량과 보행자가 함께 하는 공간으로 반드시 보행로로 통행하시기 바랍니다.
2. 우기. 동절기 보행 미끄럼 사고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보행 중에는 주변을 살피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어린이는 보호자를 동반하여 이용하시고 항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취사나 화기 위험장비 사용, 야외 흡연은 화재 예방을 위해 금지합니다.
6. (전기)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동력장치 운행을 금지합니다.
7. 반려동물은 동반 출입이 안 됩니다.
8. 공원은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질서를 지키고 본인과 타인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 행동을 금합니다.
공원 내 금지행위 등은 아래 안내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사진은 3월 8일 기준 과천 서울대공원 벚나무 꽃망울입니다.
지금까지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 둘레길거리와 소요시간, 심박수 구간, 특징 그리고 유의사항 등에 대해 살폈는데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주말 등 혼잡도가 높을 때 한 방향 걷기를 지키지 않으면 둘레길 탐방이 짜증 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드시 둘레길 진입 시 동물병원 방향으로 진입해서 둘레길 탐방을 행복하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어제보다 더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2024.03.05 - [대한민국구석구석] - 과천 서울대공원 둘레길 탐방 후기
2024.03.04 - [대한민국구석구석] - 과천 서울대공원 벚꽃 개화 (2024년 3월 4일 기준) 상황
2023.03.31 - [대한민국구석구석] - 서울대공원 벚꽃 개화 사진 공유( 2023년 3월 30일 오전 기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