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로도항 맛집 ] 순천 횟집 노랑가오리회 체험기

맛집탐방

by happywalker 2021. 11. 22. 01:02

본문

반응형

최근 본가와 처가 어르신들 모시고 여수 여행 다녀왔습니다.

 

여수 하면 고흥, 고흥 하면 위성 발사체가 있는 나로도를 안 가볼 수 없잖아요.

또 이곳에 가면 나로도항을 그냥 지나칠수 없고 노랑 가오리회 먹지 않으면 뭔가 서운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가족은 먹고 왔습니다.

 

오늘은 나로도항 맛집 "순천 횟집"에서 노랑가오리회 체험기 포스팅입니다.

고흥 나로도항 맛집 순천 횟집에서 노랑 가오리 회 체험기 소개

노랑가오리 소개

가오리는 많이 들어봤는데 노랑가오리는 좀 생소합니다. 그래서 먼저 이 생선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위해 인터넷 이것저것 뒤졌습니다.

 

인터넷 백과사진에 따르면 노랑가오리는 "연골어강 홍어목 색가오리과 색 가오리 속에 속하는 척추동물로 학명은 ‘Dasyatis akajei’"라고 합니다. 이것은 "등과 배 부분이 노란빛을 띠기 때문에 ‘노랑가오리’라는 이름이 붙었다"라고 하는데요. 생김새는 일반적인 가오리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독샘이 들어 있는 꼬리 가시를 가진 것이 특징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이것은 한국에서는 남해안과 남서해안에 걸쳐 여름철에 잡히는데, ‘애’라고 불리는 간은 보통 생식하며, 날개살 부분은 회로 먹고, 나머지 부분은 탕을 끓여 먹는다고 인터넷 백과사전은 설명하더군요.

 

위와 같은 자료조사를 통해 노랑 가오리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얼추 감 잡았습니다.

자 이제 맛보러 나로도항 맛집 순천횟집으로 가볼까요..

 

나로도항 맛집 순천횟집

인터넷 포털에서 따르면 이 순천 횟집은 식객 허영만의 백반 기행 80회(20.12.04)에서 노랑 가오리회/삼치회/삼치조림이 6시 내 고향 5832회(15.08.12)에서는 삼치 요리가 방송되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농림축산 식품부 제공 안심식당으로 지정되었다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안심식당은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 수저 관리' , '종사자 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곳으로 소재지 지자체의 인증을 받은 음식점을 말합니다.

 

[아래 사진]은 고흥 나로도항 맛집 순천 횟집 전경과 메뉴입니다.

걸린 현수막을 보니 mbc 맛자랑 멋자랑에도 나온 모양입니다.

고흥 나로도항 맛집 순천 식당

내가 순천 횟집에서 맛본 음식은?

저희 부부는 노모, 장인, 장모 등 어르신 3분 모시고 이 식당을 방문했습니다. 이분들은 치아가 젊은이들 같지 않지요. 울 부부가 있었다면 노랑가오리만 주문해서 먹었을텐데 그렇게 할수가 없었지요. 그래서 울 일행은 모듬회(특)자를 주문하면서 노랑 가오리 맛을 볼 수 있게 조금만 추가해달라고 했습니다.

 

참고로 위 메뉴에는 노랑가오리가 없습니다. 드시고 싶다면 식당 관계자께 별도로 얘기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모듬회 나오기전 밑반찬입니다. 톳, 꼴뚜기, 계란침, 새우(냉동), 야채 등이 나옵니다. 김치도 있는데 너무 익어서 저는 포기했습니다.

고흥 나로도항 맛집 순천횟집 밑반찬

순천 횟집 모듬회 그리고 노랑 가오리회

[아래사진]은 저희가 주문한 모둠회입니다. 식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 모둠회에는 삼치회, 농어, 노랑 가오리회 등이 포함되었다고 하는데 여기서 어떤 것이 농어이고 삼치회인지 헷갈립니다. 그러나 노랑 가오리회는 붉은색을 띠고 있는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다소 약한 어르신들에겐 물컹물컹한 식감을 가진 삼치회가 아주 제격인듯 아주 잘 드셔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사실 울 부부는 지난해 여수에서 택배로 삼치회 주문해서 먹어봤는데 이 물컹 물컹 식감은 울 부부에겐 잘 맞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삼치회는 모두 어르신들 몱이었답니다.

 

그리고 이 노랑 가오리회는 씹히는 강도가 삼치에 비해 매우 강해 어르신들은 잘 드시실 않았답니다.

나로도항 맛집 순천횟집에서 맛본 모듬회

노랑 가오리회 추가 주문

모둠회에서 노랑 가오리회를 제외한 모든 활어는 어르신들 담당하고 울 부부는 별도로 노랑 가오리회 한 접시를 추가 주문했습니다. 주문 후 잠시 기다리니 [아래 사진]과 같이 노랑 가오리회 간을 의미하는 애와 함께 회 한 접시가 나왔습니다.

 

사진에서 오른쪽에 있는 애는 식감이 참 특이하더군요. 고소한 식감이 입안에서 오랫동안 머물렀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너무도 빠르게 접시 바닥이 보였는데 그 모습이 무척이나 아쉽더군요.

 

노랑 가오리회 식감은 전체적으로 신선했고 씹히는 느낌은 아주 두껍고 묵직했습니다. 고소함, 달콤함, 찰지다라고 하는 그런 표현은 이 노랑 가오리회에게는 맞지 않았답니다.

 

낙지, 오징어 등 강하게 씹히는 그런 식감을 좋아하는 저에겐 이 노랑 가오리회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참고로 이 노랑 가오리회 한 접시 가격은 3만 원입니다.

노랑 가오리회와 간을 의미하는 애

처음으로 먹어본 노랑 가오리회는 틀니 가진 어르신들은 좀 무리겠다 싶었습니다. 삼치나 참치 등 그런 식감과는 정말 상반되었거든요.

 

혹시나 어르신들과 함께 여행한다면 이 노랑 가오리회 보다는 삼치나 농어 등을 추천하고 싶네요.

 

2021.08.12 - [맛집탐방] - 요즘 가볼만하곳 _ 모두가 가장 편하게 쉴 수 있는 "파주 앤드테라스"

2021.03.08 - [맛집탐방] - 제철 음식 ] 주꾸미 생물 가격, 샤브샤브 피로 회복..

2021.02.24 - [맛집탐방] - 국내산 군산 홍어 가격 그리고 홀로 체험기

2021.06.11 - [생활정보] - 파스타 레시피, 이탈리안 토마토 파스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