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걷기, 충분한 수면 등 마음 건강 수칙 7가지 행동 요령

대한민국구석구석

by happywalker 2021. 1. 5. 21:17

본문

반응형

하루 만보 걷기 등 마음 건강 수칙 7가지 행동 요령

코로나 19 장기화로 가끔씩 답답함이 밀려오는 것이 체감됩니다. 하루 만보 걷기 등을 꾸준하게 하고 있음에도 이런 느낌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걷기 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을 지키는 또 다른 방법이 뭐가 있나 찾던 중에 보건복지부에서 발간한 "마음 건강 수칙 7가지 행동요령"이 있네요. 

 

실천하면 코로나 19 장기화를 거뜬하게 잘 이겨 낼 수 있을 것 같아서 관련 내용 공유합니다.

충분한 수면, 걷기 등 마음 건강 수칙 7가지 소개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1월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국민들의 마음 건강 회복을 돕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코로나 19와 함께하는 마음 건강 지키는 7가지 수칙(줄임말: 마음 건강수칙) 배포했어요.

 

이곳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심리적 안정을 찾고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 요령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제시했더군요.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을 받아들이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규칙적인 신체활동과 마음 소통을 강조했더군요. 

보건 복지부에 따르면 이 수칙은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대한 신경정신의학회, 한국 트라우마 스트레스 학회, 한국 심리학회 등 전문가들과 함께 마련했다고 하네요.

 

다음은 위에서 설명한 마음 건강 수칙 7가지 행동요령입니다.

이 행동요령에서 제가 잘 지키고 있는 것은 5번항으로 걷기 등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지킨다이고 잘 지켜지지 않은 항목은 3번 항으로 충분한 수면 등이 잘 되질 않네요.  

 

"마음 건강 수칙’의 7가지 행동 요령

 ① 코로나19 방역으로 인해 변화된 일상을 받아들인다. 우울,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비정상적인 감정이 아니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정상적인 과정임을 인지한다.

 ② 너무 많은 정보나 불확실한 뉴스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니 지나친 걱정은 NO! 정확한 정보에 귀를 기울이고 방역지침을 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여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높인다. 특히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깨는 것이 정신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하다.

 ④ 취미나 여가시간을 가져본다. 재충전을 통해 마음의 즐거움을 얻고, 힘든 상황이 왔을 때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다.

 ⑤ 걷기 등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지킨다. 마스크 사용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외부에서 신체활동도 가능하다.

 ⑥ 자주 만나지 못해도 전화, 전자우편(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소통을 이어간다. 함께 마음을 나누는 것은 코로나 19로 인한 우울감을 줄이고 심리적 지지를 얻는 데 중요하다.

 ⑦ 힘들면 혼자 이겨내려고 하지 말고 심리상담 직통전화(핫라인) (1577-0199)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정신건강 자가검진’, ‘마음 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등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통해서도 쉽고 간편하게 자신의 마음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코로나 19와 함께하는 마음 건강 지키는 7가지 수칙 인포그래픽

아래 인포그래픽은 마음 건강 수칙 7가지를 삽화와 함께 잘 설명된 인포그래픽입니다. 텍스트만 있는 것보단 집중력이 훨 높네요.

걷기, 충분한 수면 등 마음 건강 수칙 7가지 행동 요령 인포그래픽

다시 한번 읽어봐도 잘하고 있는 것은 스트레칭, 걷기, 운동 등 신체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고, 잘 지켜지지 않은 것은 일정 시간 잠을 자고 깨는 수면 등이 역시나 부족하네요. 이 부분은 좀 더 신경 써보려고 합니다.

 

2021/01/03 - [생활정보] - 대한민국 구석구석 걷는자에게 대각선 횡단보도 너무 좋아. 가즈아~~~

2020/12/24 - [대한민국구석구석] - 과천 걷기 여행 ] 선바위역 → 경마공원 → 서울대공원 → 중앙공원 → 과천향교 까지 두발로...

2020/11/09 - [대한민국구석구석] - 걷기 여행 앱 두루누비와 함께] 동작 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탐방 후기

2020/12/12 - [생활정보] - 심근경색, 뇌졸증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9대 생활수칙

2020/11/01 - [대한민국구석구석] - 10월 하루 만보 걷기 2번 놓쳤다..그리고 "한국인을 위한 걷기 지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