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루 만보 걷기 효과, 의학 생체 나이 확 다운...

생활정보

by happywalker 2021. 1. 4. 12:31

본문

반응형

하루 만보 걷기 했을 뿐인데 의학 생체나이 확 다운...

운동이라곤 하루 만보 걷기만 했을 뿐인데요. 지난해 건강검진에서 의학 생체나이가 약 7살이나 다운됐어요... 그래서 하루 만보 걷기가 아주 신나요. 오늘은 의학 생체나이가 뭔지 살펴보고 저의 하루 만보 걷기 일상에 대해 소개할게요.

하루 만보 걷기 효과, 의학 생체나이 소개

나의 의학 생체나이는 주민등록나이에 비해 무려 6.8세가 낮다

[아래 사진]은 지난해인 2020년 종합검진 결과표에 있는 의학 생체나이 분석 리포트입니다.

이것을 보는 순간 저는 우수한 시험 성적표를 받은 것처럼 기분이 엄청 좋았답니다. 지금까진 주민등록 나이에만 신경 써서 "오십견, 노안, 관절 등의 불편이 있으면 나이 먹어서 그런가 보다."라고만 생각했는데요. 이번에 이 리포터를 보고 난 뒤 뒤에 "의학 생체나이"라는 것도 있구나를 알았습니다.

 

암튼 의학 생체나이 분석 리포트에는 저의 나이가 주민등록 나이에 비해 무려 6.8세가 적게 나왔습니다. 지난해 코로나 19 감염병 등 여러 가지 일들이 많았지만 개인적으로 이 리포터가 가장 기억에 남는 답니다. 

하루 만보 걷기 효과: 종합검진결과표에 나온 나의 의학생체나이 분석 리포트

"생체나이"란?

그럼 생체나이는 뭘까요?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음 백과사전에 따르면 생체나이는 "몸의 생물학적 나이"라고 말하면서 "개인에 따른 편차가 크며 실제 수명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크다."라고 하더군요. 또 "혈액검사, 혈압측정, 체성분 분석이나 주요 장기의 기능 검사를 통해, 혹은 유전자 비교의 방식을 통해 측정하기도 한다."라고 하네요. 그리고 "생체나이를 높이는 가장 큰 원인은 질병이지만 성장호르몬을 잘 관리함으로써 발병의 가능성을 줄이고 노화를 지연시킬 수도 있다.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 운동, 적절한 영양관리가 생체나이를 젊게 하는 지름길이다."라고 합니다.

 

"생체나이는 동년배의 노화 정도와 비교하여 판단하는데, 호르몬이나 대사 상태 등을 파악하는 혈액검사, 혈관의 노화 정도를 파악하는 혈압측정, 인체의 구성성분이 반영된 체성분 분석 등을 통해 측정한다."라고 측정방법에 대해서도 다음 백과사전은 알려주네요. 구체적으로 "폐, 심장, 간, 신장 같은 주요 장기의 기능을 검사해 신체나이를 검출한 뒤 이를 비교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한다. 좀 더 과학적인 방식도 있는데, 인간 유전자들의 행동을 비교함으로써 신체 세포의 노화 증상을 찾는 것이다."라고 합니다.

하루 만보 걷기 효과, 의학 생체 나이 줄어듦 

저는 운동이라곤 하루 만보 걷기 생활화와 가끔씩 등산이 전부입니다. 만보 걷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1시간 30분 정도를 잡고 있지요. [아래 사진]은 지난해 12월 토스 만보기가 보여준 만보 월간 분석인데요. 이 달도 31번 1만보는 꽉 채웠습니다.

 

1만보는 최대한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하면서 목적지 3-4 정거장 전에 내려 출퇴근 장소까지 걷는답니다. 하루 만보 걷기 하면서 활용하는 어플은 삼성 헬스, 캐시 워크, 토스 만보기, 두루누리, 광역 알뜰 교통카드, 블록체인 기반 보상 어플인 림포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루 만보 걷기 효과, 토스 만보기의 월간 분석

또한 하루 만보 걷기 하면서 갤워치 액티브도 가끔씩 활용합니다. 갤워치 액티브 손목 차고 걸으면 이것은 걷기 코스 궤적과 심박수, 걸음수, 고도, 걷기 속도 등을 상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향후 걷기 계획 수립하는데 아주 도움된답니다.

 

[아래 사진]은 건강관리 서비스 어플인 삼성 헬스에서 보여주는 월별 걸음수입니다.

지난해 12개월 모두 한 달 평균 1만보를 넘어 약 1만 2 천보는 걸은 것 같습니다. 

만보 걷기 효과, 건강관리서비스 어플 삼성헬스에서 보여주는 월별 걸음수

하루 만보 걷기 효과가 이럴 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지난해 운동이라곤 하루 1만보 걷기 밖에 없는데 의학 생체 나이가 이렇게 실제 나이보다 적게 나온것을 보고 너무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계획으로 "하루 1만보 빠뜨리지 말고 걷자."로 설정했습니다. 더우면 지하로 추우면 보온 신경 쓰고, 미세먼지 있으면 마스크 착용하고 등등 게으름 피우지 않기로 했습니다.

 

올 하반기 종합 건강검진에서는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벌써 궁금해집니다.

 

2021/01/03 - [생활정보] - 대한민국 구석구석 걷는자에게 대각선 횡단보도 너무 좋아. 가즈아~~~

2021/01/02 - [대한민국구석구석] - 걷기 여행 ] 갤워치 액티브 그리고 서울식물원 만보 걷기

2020/12/29 - [대한민국구석구석] - 돈버는 어플 "토스 만보기" 한달 걷기 분석, 양재천 걷기 여행 뷰 소개

2020/12/27 - [대한민국구석구석] - 갤워치 액티브 심박수 측정, 삼성헬스 앱에서 결과 확인 하기

2020/12/24 - [대한민국구석구석] - 과천 걷기 여행 ] 선바위역 → 경마공원 → 서울대공원 → 중앙공원 → 과천향교 까지 두발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